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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교통정보제공에 따른 경로통행시간 안정화 사례연구
Case Study on Impact Analysis of Traffic Information to Route Travel Time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3년도 제2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03 Nov. 01, 2003년, pp.44 - 47  

이청원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권병철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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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높아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경로의 통행 시간에 대한 계절요인의 영향을 없애기 위해서 분석항목을 남산1호터널과 우회경로(소월길)의 상대적인 통행시간차로 설정하였다. 이는 대안 경로들의 효용차이를 평가할 때, 절대적인 통행 시간 값을 몰라도 대안간 통행시간의 차이를 알면 통상적인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실시간 교통정보의 정보제공 수준이 단계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운전자의 최적경로선택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경쟁경로들의 통행시간차이가 줄어들고 보다 균형 있는 교통망운영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현장자료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 ■(단계2)로 전이된 것이고 남산권역의 통합교통정보시스템 구축으로 (단계 2)一»(단계3)으로 변화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연구에서는 (단계 1—(단계2)로 전이된 남산1호터널 교통정보 시스템개통 전후 자료를 이용하여 운전자들의 경로통행선택이 다소 용이해짐으로써 투명성문제가 개선되고 두 경로 간 통행 시간 변동이 안정화 되는 지를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교통정보제공이 운전자들의 경로 선택을 보다 명확히 해주며, 결국은 교통망을 안정적으로 운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서울시 남산 권 교통정보 시스템 자료를 활용하여 실증적으로 확인해 보았다.
  • 혼잡통행료 부과의 타당성에도 불구하고 운전자 입장에서는 불만의 여지가 높은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남산1호터널과 소월길에 대해서 실시간 교통정보제공 전후로경로통행시간차 변화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남산1호터널에 대해서만 배타적인 정보를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통행시간차의 변동이 상당히 안정화되었고, 소월길 통행시간이 남산 1호터널 통행시간보다 빨라지는 통행시간 역전현상이 감소하여 부분적이나마 운전자의 통행비용사전인지 개선으로 경로 선택의 균형화를 향상시키고 교통류의 상대적 안정을 가져와 교통관리에도 기여했음을 확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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