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역사과 서술형 · 논술형 평가의 특징과 개선 방안
The Characteristics of History Essay Test for High School Students and the Ways of Improving It

역사교육연구= Studies on history education, no.4, 2006년, pp.109 - 157  

오정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5년도부터 국어, 영어,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시행된 서술형·논술형 평가가 2007년부터는 30%에서 50%로 확대·시행한다는 계획이 발표되었다. 이에 고등학교 역사과를 중심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서술형ㆍ논술형 평가의 실시 배경과 그 특징을 고찰하고, 사례 연구를 통해 서술형ㆍ논술형 평가의 한계점과 문제점을 진단하였다. 그리고 올바른 시행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문항에 관한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서술형·논술형 평가는‘학력 신장’이라는 목표 아래, 평가 방법의 개선으로 교수-학습 방법은 물론 학생들의 학습 태도까지 변화시키려는 의도로 도입되었다. 그러나 시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과 창의력 등을 측정하는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올바른 정착으로 역사 과목이 "암기 과목" 이라는 그간의 비판에서부터 벗어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announced that the Essay test introduced to the high school curriculum in 2005 will be expanded in 2007 and the percentage of it will be increased to 50%. As the test has played an influential role in assessment, this paper deals with three points of the Essay test, focusing on History 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