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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O 환경을 고려한 차량 및 화물 운송 최적 모델
Freight and Fleet Optimization Models under CVO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2002 May 01, 2002년, pp.209 - 215  

최경현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  편제범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  곽호만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freight and fleet optimization model under CVO environment. The model is a kind of multi commodity network flow model based on Vehicle Routing Problem(VRP) and Vehicle Scheduling Problem(VSP), and considering operations and purposes of CVO. The main purpose of CVO is th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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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량은 각각의 지역에 다음과 같이 배치되어있고, 각 지역에는 목적지가 정해져있는 운송화물 정보가 주어져읏다. 모든 commodity를 해당 지역에 모두 운송해야 하고 화물 차량의 이동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운송 화물과 차량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여기서 우리는 차량의 최초 위치를 수리적으로 표현하고, 수요와 공급의 명확한 파 악을 위해서 각 노드를 수요를 담당하는 노드와 공급을 담당하는 노드로 분리하고 가 상의 depot O를 추가하여 생각하게 되었다.
  • (2001)는 짝 지어진 location 간의 traveling 시간을 고려한 single-depot VSP에 대한 수리모델을 제안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 해결하려는 문제는 화물운송 회사의 트럭 scheduling 및 routing 을 해결하는 문제이다. 그림 1과 같이 5개의 지역(node)이 설정되어 있고 이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망(arc)과 도로망을 이용하는 차량의 이동거리(비용)이 표시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CVO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수리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수리 모델은 차량 이동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차량의 이동, 화물의 위치 정보를 동시에 파악 가능한 모델이다.
  • 첨단화물운송시스템 (CVO)은 효율적인 화물 및 차량관리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 고, 특히 위험화물 및 위험물 적재차량을 추적, 감시하고 돌발상황 발생시 조난신호를 자 동적으로 발신하게하여 신속한 사고처리체계를 구축하여 교통체계의 안전성 향상을 도모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CVO의 서비스 기능 중 화물 및 화물차량관리 시스템 (FFMS: Freight and Fleet Management System)에 대해서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우리나라 기업의 물류비용의 증가 추세는 미국의 7-8%, 일본의 10% 내외, 유 럽의 10-13%보다 훨씬 많은 16~17%에 이르고 있고 정부는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노 력의 일환으로 96년부터 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TS의 서브시스템 중 하나인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 환경을 고려하여 CV의 기능과 목적에 부합되는 수리적인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몇 가지 모델 테스트를 제시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변형된 모델을 그림 1의 모델과 비교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각 노드를 수요를 담당하는 노드와 공급을 담당하는 노드로 구분하고 차량은 최초 가상의 depot O에 위치한다고 가정하고 모든 차량은 + 노드에서 들어오고 - 노드로 움직인다. 그림 2의 모델이 그림 1의 모델과 같은 의미를 가지는 모텔이 되려면 몇 가지 가정이 필요하게 된다.
  • 세째, 동일 index의 - 노드 에서 + 노드로 이동하는 비용은 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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