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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가상이미징 시스템
A Real-time Virtual Imag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02년도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2002 Nov. 01, 2002년, pp.269 - 274  

남승진 (KBS 기술연구소) ,  오주현 (KBS 기술연구소) ,  박성춘 (KBS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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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TV의 축구, 야구와 같은 스포츠 중계 방송에서 팀의 로고나 점수, 거리와 같은 그래픽 정보를 운동장에 합성시켜 보여주는 새로운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이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의 한 분야인 실시간 이미징 합성 기법을 사용한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가상이미징 시스템이라 불리운다. 본 논문에서는 방송용 카메라의 렌즈와 팬(pan), 틸트(tilt) 축에 센서를 부착하여 이를 해석함으로써, 실시간으로 3차원 그래픽 좌표계의 가상 카메라를 제어하는 센서기반 가상이미징 시스템의 구현 결과와 관련기술을 소개한다. KBS 기술연구소에서는 실시간 가상이미징 시스템을 개발하여 'VIVA(Virtual Imaging & Virtual Advertising)'라 이름지었다. 이 시스템은 렌즈 데이터에 근거하여 카메라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며, 주밍(zooming)시 발생하는 카메라의 시점(view point) 변화를 반영하여 원거리 촬영이 이루어지는 스포츠 중계뿐만 아니라 보다 정확성이 요구되는 스튜디오 내의 근거리 프로그램 제작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합성되는 그래픽은 실세계와 같은 완전한 3차원 좌표 공간에 놓이게 되며, 월드 좌표계와 카메라 좌표계를 이용하여 사전 제작된 오브젝트들을 원하는 곳에 위치시킬 수 있다. 실사와 그래픽의 효과적인 합성을 위하여 오버레이(overlay) 모드는 물론 알파키(alphakey)와 크로마키(chromakey)를 조합한 모드를 사용하였다. VIVA는 2002년 부산 아시안 게임에서 수영과 양궁 중계에 활용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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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KBS 기술연구소가 개발한 가상이 미징 시스템 WIVA, 의 구현 기 술을 소개하였다. 센서 에 기 반한 가상이 미징 시스템 VIVA 는 카메 라의 움 직임에 상관없이 안정된 화면을 제공한다.
  • KBS 기술연구소에서는 센서에 기반하고 3차원 그래픽 환경에서 운용되는 가상이미징 시스템을 개발 하여 VlVA(Virtual Imaging & Virtual Advertising)라 이름 지었다. 본 논문에서는 VIVA 의 구현과 관련기술을 소개한다.
  • 이러한 과정을 통상적으로 카메라 캘리브레이션이라 지칭한다. 본 논문에서는 일 본 Fujinon 사의 A15x8 방송용 줌 렌즈에 대한 캘리브 레이션 과정을 기술한다.

가설 설정

  • 방송용 렌즈의 경우 제조사로부터 렌즈의 특성을 기 록한 데이터 시트를 입수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아래의 수식으로 시점을 구할 수 있다. 이는 카메라의 시점이 렌즈의 허상이 생기는 곳에 존재한다고 가정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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