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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복식문화학회 2003년도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대회, 2003 Apr. 01, 2003년, pp.78 - 80
채수경 (삼성 아트 앤 디자인 인스티튜트) , 천종숙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의류환경학과)
꾸띄리에 부띄끄의 시초는 주문자의 요구를 그대로 수용해 주는 형태로, 신분과 지위의 상징으로 시작되었으나,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디자이너의 이름보다는 실제적으로 유용한 것이 주목받게 되면서 기성복의 출현이 나오게 되었고 꾸띄리에는 축소되어갔다. 그러나 전쟁으로 인해 사회에 진출하는 여성과 사회적으로 출세한 여성들의 숫자가 늘어나게 되면서 전쟁말기의 소비자 심리와 병합하여 다시 꾸띄리에가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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