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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재킷의 형태적 변화에 관한 분석 -2013년 S/S~2017년 F/W 밀라노 컬렉션을 중심으로-
Analysis of Variations in Structural Components and Design Elements of Women's Jackets -A Focus on 2013 S/S~2017 F/W Milan Collection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1, 2019년, pp.145 - 162  

김효숙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김지민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ed photos of women's jackets shown at Milano Collections from 2013 S/S to 2017 F/W to identify the variations and trends in their structural components and design elements with respect to year and season. 576 photos, which consist of 276 S/S jackets and 300 F/W jackets by renowned I...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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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문헌을 중심으로 재킷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2013년 S/S부터 2017년 F/W까지 이탈리아 밀라노 컬렉션에서 선보인 시즌별 여성 재킷을 중심으로 형태 및 구성요소와 디자인요소의 변화 경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Kim & Yoo, 2014; Lee, et al, 2016; Song & Park, 2017)와 관련 문헌을 바탕으로 재킷의 실루엣, 길이, 칼라, 소매, 어깨선, 앞여밈분, 여밈방식, 단추개수, 포켓 등의 형태 및 구성요소와 소재, 색상 등의 디자인요소로 분류하여 연도 및 시즌별 특성과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성 재킷을 중심으로 연도 및 시즌에 따른 재킷의 형태 및 구성요소와 디자인요소의 변화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2013년 S/S시즌부터 2017년 F/W시즌까지 밀라노 컬렉션에 나타난 여성 재킷 총 576벌을 실루엣, 길이, 칼라, 소매, 어깨선, 앞여밈분, 여밈방식, 단추개수, 포켓 등의 형태 및 구성요소와 소재와 색상 등의 디자인요소로 분류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 이를 통해 현대 여성의 패션 라이프스타일과 세계 패션산업의 흐름을 주도하는 패션 강국의 여성 재킷에 나타난 주기적인 형태적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고품격·고품질을 추구하는 현대 소비자의 니즈 파악 및 타깃 소비층을 위한 패션 제품의 개발과 여성 재킷패턴 설계 및 디자인 기획 시 구성적 디자인적 요소의 변화 경향을 고려하여 창작성과 감성을 더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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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복은 어떤 수단인가? 의복은 시대별 사회구조, 문화의식, 생활양식 등을 나타내며 지리적 요건, 기후나 관습, 종교 등 오랜 고유의 조건과 정신을 전승하는 주요 수단으로서 급변하는 시장 환경이나 경제 상황 등 지속적으로 지역적 범세계적 영향을 받아 새로운 트렌드로 재생산 소비된다.
현대 패션 시장에서 강조되는 것은? 현대 패션 시장에는 의류 제품의 종류나 색상 소재가 다양하게 여러 경로를 통해 유입되어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시장이 세분화되면서 착용 목적에 맞게 이미지 연출이 용이한 의복 아이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재킷은 미적 요소는 물론 격식 있는 이미지와 캐주얼한 연출이 모두 가능하고, 여성의 활발한 사회생활과 외부활동에 적합하여 활용가치가 높은 필수적인 의복 아이템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재킷 디자인의 변형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기존의 박시하고 딱딱한 정장 슈트 스타일에서 벗어나 디자인의 다변화를 꾀하고 실용성과 편안함을 요구하는 현대 재킷의 특징(Lee, Do & Lee, 2016)은 모던한 디자인과 우아하면서도 기본에 충실한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이탈리아의 패션 정신(National Library of Korea, n.d.)과도 일치한다. 세계 4대 패션 컬렉션 중 하나인 이탈리아 밀라노 컬렉션에는 직장여성에게 처음으로 슬림한 스타일의 유니폼 재킷을 선사한 조르지오 아르마니(Croft, 2018)를 비롯하여 막스마라, 구찌, 질샌더, 펜디, 프라다, 페라가모 등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디자이너들 이외에도 다수의 이탈리아 디자이너들이 매 시즌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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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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