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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스택 바깥판의 위상최적설계
Topology Optimization for End Plate of Fuel Cell Stack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2003 Apr. 23, 2003년, pp.456 - 461  

최우석 (한국원자력연구소) ,  오성진 ((주)퓨얼셀파워) ,  김성종 ((주)퓨얼셀파워) ,  홍병선 ((주)퓨얼셀파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uel cell is an electrochemical device in which the energy of a chemical reaction is converted directly into electricity. By combining hydrogen fuel with oxygen from air, electricity is formed, without combustion of any form. Water and heat are the only by-products when hydrogen is used as the fu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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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바깥판의 경량화 요구에 따라 중량 및 부피는 줄이면서 성능은 증가시키는 설계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따라서 바깥판에 대한 위상 최적 설계를 수행하여 설계개선 가능여부를 판단하기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스택에 대하여 구조해석을 통해 그 설계를 평가하고 위에서 언급한 연료전지가 갖추어야 할 조건을 충족시키도록 하기 위한 방편으로 바깥판에 대한 위상최적설계(2)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현설계와 최적해 사이의 차이를 가져원 원인을 분석하고 현설계의 설계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하중조건을 여러 가지로 변경하면서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4.2 절에서 사용한 하중조건은 3 장의 해석에서 얻은 반력을 그대로 사용한 것이다. 하중조건에 사용한 반력에는 타원형 모양의 분포를 갖는 수직방향 면압 성분과 수평방향의 inplane 성분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다.
  • 하중조건에 사용한 반력에는 타원형 모양의 분포를 갖는 수직방향 면압 성분과 수평방향의 inplane 성분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다. 절에서는 이 중에서 수평방향의 반력을 무시하고 수직 방향의 반력을 일정한 크기로 가정하여 가정된 하중조건하에서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는 그림 13 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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