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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d Hybrid차량의 전동에어컨용 고효율 BLDC Motor개발
Development of High efficient BLDC Motor for Electric Air Conditioner of Mild Hybrid Vehicl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2004 Summer, 2004년, pp.923 - 925  

허진 (전자부품연구원) ,  정인성 (전자부품연구원) ,  류세현 (전자부품연구원) ,  김주한 (전자부품연구원) ,  성하경 (전자부품연구원) ,  강규홍 (창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ot of conventional automotive components driven by mechanical power source are being replaced with electrical ones to comply with the demands of market and customer, therefore the amount of electric energy used in a vehicle will be increased continuously. The increment of electric power demand c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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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차량전원의 42V화는 동일 출력의 모터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 인가 전류치를 1/3 수준으로 낮출 수 있으며, 이는 전력용 소자의 cost down으로 연결되게 되어 향후 42V 전력시스템에서는 기존 brush 타입 DC 모터의 brushless화가 점차적으로 진행되고, 기존 유압 또는 다른 방법에 의해 구현되던 부품들도 brushless type의 전기모터를 이용한 새로운 부품 및 시스템으로 교체될 수 있는 여건이 주어지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에어컨의 고효율구동 을 위한 brushless motor를 설계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향후 자동차의 전장시스템에서 중요 전기부하로 예상되는 자동차 전동 에어컨 compressor 구동 BLDC motor의 설계 및 특성해석을 수행하였다. 전동기의 회전자는 영구자석 표면 부착형 rotor(SPM)와 매입형 영구자석 rotor(IPM) 두개 type을, 고정자는 전절 집중권과 돌극 집중권을 각각 조합하여 설계 및 특성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효율 전동에어컨 Compressor용 motor 의 설계를 위하여 세 가지 type brushless motor에 대하여 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된 세 가지의 brushless모터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자기회로 설계 및 특성해석에 대한 요소기술을 확보하고 제안된 개발 목표 사양을 만족하도록 자기회로의 최적설계를 수행함으로써 동일체적을 갖는 모터에 대하여 고 출력밀도를 구현함으로써 손실을 줄이고 소형 경량화된 모터를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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