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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니켈-수소전지용 배터리관리시스템
Battery Management System for High Capacity Ni MH Secondary Battery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5년도 제36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2005 July 18, 2005년, pp.1509 - 1511  

남종하 ((주)파워로직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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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수용 이차전지납축전지, 니켈-카드뮴전지 등이 주로 응용되고 있다. 군수용 전지의 경우 민수용에 비해 사용온도범위가 넓고, 진동, 충격 등의 환경시험규격이 까다로우며, 높은 신뢰성이 보장되어야만 한다. 또한 최근 환경문제의 부각으로 니켈-카드뮴전지는 차츰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으며, 납축전지의 경우 오염물질의 배출뿐만 아니라 저온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최근 선진외국에서는 이를 대체하기 위한 연료전지,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니켈-수소전지 등의 개발 및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연료전지의 경우 상용화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리튬계열 배터리의 경우 이상상태에서 폭발하는 특성을 갖고 있어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군용 니켈-수소전지를 대상으로 특성을 알아보고 배터리의 합리적 운용을 돕기 위한 배터리관리시스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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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들 이차전지는 중금속에 의한 환경오염의 폐해가 두각되면서 차츰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친환경얘너지저장장치인 니켈-수소전지를 채택하고 배터리관리시스템을 적용하여 항상 최적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잔존용량 알고리즘, 열화판정알고리즘 등을 구축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차후 니켈-수소전지의 시험을 통해 알고리즘을 보완하고 시스템 구현을 통해 알고리즘의 타당성 및 군용의 특성에 맞는 환경시험을 실시하여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예로서 1990년대 초부터 배터리팩의 폭발 및 발화로 인한 공장화재 둥 크고 작은 안전사고들이 잇달아 일어나고 있으며, 단일셀보다는 다중 셀로 적용하는 경우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각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카드뮴이라는 중금속오염의 우려 가 있는 기존에 군수용 니켈-카드뮴전지를 친환경적인 니켈 -수소전지로 대체함에 있어 이상상태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한 배터리관리시스템에 필요한 기능 및 알고리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정확한 잔존용량을 계산하기 위한 알고리즘의 개발을 위해서는 적용 배터리의 충/방전 특성을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잔존용량을 계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압의 측정에 의한 방법, 전류와 시간과의 관계를 통한 전류적산법, 비중의 측정에 의한 방법 등이 있으나 단일한 방법으로는 오차의 발생이 커지게 되는 우려가 있어 두 가지 이상의 방법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본적인 잔존용량의 산출은 전류적산법에 의해 실시하고 특정 조건에서 오차의 크기를 줄이기 휘한 방법으로 전압에 의한 방식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방식은 잔존용량의 중요성이 한층 더 강조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등에도 적용되고 있는 방식이며, 그림 6은 잔존용량 알고리즘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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