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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전자제어식 주차 브레이크 시스템을 위한 고장 안전 기법
Fail-safe logic for EPB (Electric Parking Brake)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6년도 제37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D, 2006 July 12, 2006년, pp.1836 - 1837  

정한별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충우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전파공학과) ,  이두호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정정주 (한양대학교 전기제어생체공학부) ,  손영섭 ((주) 만도) ,  윤팔주 ((주) 만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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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전자제어식 주차 브레이크(Electric Parking Brake, EPB) 시스템의 고장 허용 제어(fault tolerant control)를 위한 고장 안전 기법(fail-safe logic)을 제안한다. 고장 안전 기법의 구현을 위하여 EPB 구동 모터에 흐르는 전류 리플을 측정하여 센서리스 위치 추정을 한다. 추정값과 홀 센서의 출력을 비교하여 잔차(residual)를 발생하고, 이를 이용하여 시스템 내부의 고장을 진단하고 고장 안전 기법을 통하여 전체 시스템의 오작동을 방지한다. 시스템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한 고장 안전 기법에 대하여 정의하고 모의실험을 통하여 내부 시스템의 고장이 발생 시 이 기법이 고장을 진단하고 시스템을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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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6]에서 제안한 위치 추정 기법을 이용하여 EPB 시스템에서발생할 수 있는 고장을 진단하고, 전체 시스템이 안전하게 동작할 수 있는고장 안전 기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기존의 EPB는 홀 센서와 전류 센서를 이용하여 와이어의 장력을 제어하고 있다.
  • 본 논문은 모터에 흐르는 전류의 리플을 이용하여 EPB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고, 위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고장 안전 기법을 제안한다. 홀 센서와 와이어 연결 고장을 가정한 모의실험을 통하여 빠른 시간 내에 내부시스템의 고장을 잔단하고 경고 신호를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모의실험을 통하여 센서와 와이어 연결에서 발생되는 고장을 따르게 진단하고 위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연구 기술은 차량 시스템에 적용이 용이한 기술로서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에 기여하리라 예상된다.

가설 설정

  • 다음으로 와이어의 연결이 끊어진 상태를 가정하였다. 와이어의 연결이 끊어진 상태에서 EPB 시스템에 전원이 인가되었을 때의 모의실험 결과를 그림 4에 보였다.
  • 고장 상황은 센서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와 물리적 연결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로 나누었다. 먼저 홀 센서의 고장이 발생한 경우를 가정하였다. 센서 출력에 임의의 고장 신호를 더하여 센서의 고장 상황을 만들고, 이에 따른 고장 잔단 성능을 검증하였다.
  • 같다. 이 때, 전류의 대략적인 경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모터의 회전 속도는 정속에 가깝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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