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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디스크 온도변화 특성 분석
Characterization of Temperature Evolution in Railway Brake Disc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26, 2009년, pp.781 - 782  

김정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  윤성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센터) ,  권성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인증센터) ,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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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동초속도 (km/h)의 순서는 65, 35, 95, 150, 65, 125, 95, 95, 35, 125, 65, 65, 150, 95, 125, 125, 35, 35, 150, 65, 140, 180, 80, 100, 180, 80 순으로 실시되었다. 다양한 제동초속도에 대한 제동시험이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저속인 65 km/h와 고속인 180 km/h의 경우에 대하여 온도 모니터링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하여 제동시험 동안의 디스크 온도분포 관찰이 소개되었으며, 국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새마을호 제동디스크에서 제동초속도가 비교적 낮은 65 km/h와 최고속도 180 km/h에 대한 디스크의 온도변화와 모니터링 결과를 비교하여 관찰하였다. 제동온도 프로파일에 있어 다른 양상을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열화상이미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증명할 수 있었고, 온도측정도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신조제동디스크를 개발하기위한 연구의 선행과정으로 기존 새마을/무궁화호에 이용되고 있는 제동디스크를 대상으로 제동시험중 제동디스크의 온도변화 특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온도변화의 측정에는 380 Hz급의 고속 적외선 카메라가 이용되었으며 제동디스크의 온도분포 및 제동중 온도 프로파일에 대한 분석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신조제동디스크를 개발하기위한 연구의 선행과정으로 기존 새마을/무궁화호에 이용되고 있는 제동디스크를 대상으로 제동시험중 제동디스크의 온도변화 특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온도변화의 측정에는 380 Hz급의 고속 적외선 카메라가 이용되었으며 제동디스크의 온도분포 및 제동중 온도 프로파일에 대한 분석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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