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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풍력 발전기의 Fault Ride Through 연계 기준 수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termination of Fault Ride Through Capability for Wind Turbine Generator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1166 - 1167  

표기찬 (서울대학교) ,  박진우 (서울대학교) ,  문승일 (서울대학교) ,  전영수 (한전 전력연구원) ,  곽노홍 (한전 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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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 발전기의 계통 연계 기준에서 Fault Ride Through 규정은 사고 시 계통의 응동 특성을 결정하기 때문에 해당 계통의 특징을 반영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이에 여기에서는 세계 각국의 풍력발전기에 적용되는 Grid code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FRT 규정의 수립에 필요한 기술적 요건에 대해 검토한 후, 해당 규정 수립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때, 구체적인 parameter 설정은 제주계통을 대상으로 PSS/E를 이용한 안정도 모의 결과에 따라 사고 시 계통의 전압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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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해외의 연계 기준 제정 방식을 근거로 제주 계통의 전압 특성을 고려한 fault ride through 기준 설정에 대해 논의하며, 기초적인 fault ride through capability 설정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모의를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론 역시 합리적인 fault ride through 기준 설정을 위한 하나의 예를 제시한 것이며, 보다 나은 결과를 위해 해외 사례와 같이 통계자료를 이용한 효율적인 기준 설정 및 풍력 발전 단지의 연계 구성에 필요한 구체적인 목적 설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이상에서는 사고 시 제주 계통의 전압특성을 고려한 기초적인 fault ride through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에 여기에서는 해당 fault ride through 기준의 변화가 계통의 안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풍력발전 단지와 제주 계통의 연계 모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에 제주계통을 포함한 한국 계통에서 전반적인 풍력 발전 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적절한 FRT 규정을 수립,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FRT 규정은 사고 시 계통의 응동 특성을 결정하기 때문에 계통 연계 기준에 포함된 다른 어떤 규정보다도 각 계통의 특징을 반영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이에 여기에서는 세계 각국의 풍력 발전에 적용되는 Grid code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FRT 규정의 수립에 필요한 기술적 요건에 대해 검토하고 규정 수립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를 제주 계통에 적용하여 PSS/E를 이용한 안정도모의를 진행하고 사고 시계 통의 전압 특성을 고려한 기초적인 FRT 규정을 제안하도록 한다.
  • through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에 여기에서는 해당 fault ride through 기준의 변화가 계통의 안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풍력발전 단지와 제주 계통의 연계 모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PSS/E를 이용하여 동일한 case와 상정 사고를 대상으로 PSS/E 기본 설정과 비교하여 모의를 진행하였으며 그 때의 주파수 변화 및 계통의 응동 특성 변화를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상정사고는 모든 변전소 모선에 대해 주 보호 설비의 사고 차단 시간을 고려하여 6cycle 동안의 3p-fault를 가정하였으며, 다음은 안덕변전소 모선의 사고를 상정하였을 때 계통 내 각 모선의 전압 profile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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