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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5kV 6도체용 스페이서댐퍼 교체를 위한 스페이서지그 개발
A Development of the Spacer Jig for Spacer Damper Replacement of 6 Bundle conductor 765kV Transmission Lin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2077 - 2078  

김점식 (대원전기(주)) ,  김도영 (대원전기(주)) ,  문성원 (대원전기(주)) ,  조성문 (대원전기(주)) ,  권세원 (대원전기(주)) ,  박용범 (대원전기(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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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도체 송전선로에서 전선 간격 유지 및 진동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스페이서 댐퍼가 손상 받게 되면 즉시 유지보수 및 교체 작업을 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은 송전선로 위에서 이루어지므로 전선의 장력과 작업자의 하중으로 인해 유지보수 및 교체작업이 매우 어렵고, 작업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전선표면 손상, 스페이서 댐퍼의 위치 변동 및 무리한 작업으로 인한 작업안전성 저하 등의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상기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작업 효율의 상승을 위하여 작업시 각 전선의 간격을 쉽게 벌리고 좁힐 수 있는 작업용 공구인 스페이서지그(Spacer Jig)와 이를 이용한 송전선로의 스페이서 댐퍼 유지보수 및 교체공법을 개발하여 교체작업시간 단축 및 작업안전성을 향상시킨 우수한 기술을 개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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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장력이 걸려있는 각 전선의간격을 쉽게 벌리고 좁힐 수 있는 스페이서지그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스페이서지그는 <그림 3>과 같다.
  •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작업자 1인이 스페이서 댐퍼를 쉽고 빠르게 탈착할 수 있고, 정확한 교체위치에 설치할 수있는 스페이서지그(Spacer ji응)와 이를 이용한 스페이서 댐퍼 유지보수 및 교체공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 실험장소는 765kV 신서산 T/L 682m 경간이며 장력이 가장 크게 걸리는 철주에서 첫 번째 위치한 스페이서 댐퍼를 교체하였으며 작업시간과 작업자의 안전성 및 작업 피로도를 측정하고 스페이서 댐퍼 재설치 위치의 정확성을 살피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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