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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제어 적용을 위한 무선통신 기술 분석
A Study of Radio Communication for Train Control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제38회 하계학술대회, 2007 July 18, 2007년, pp.1205 - 1206  

이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신덕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윤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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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스템에서 열차운행의 안전성과 효율성은 열차제어시스템에 의해 결정된다. 기존의 열차제어는 일반적으로 궤도회로를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나, 궤도회로의 문제점으로 부각되는 단락감도, 유지보수 비용증대 등을 해소하기 위해 궤도회로를 대신할 새로운 방법으로 무선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열차제어로 변화를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의 변화는 중저속구간인 도시철도에서는 일부 실용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도시간을 이동하는 철도에서는 유럽에서 개념을 정립하여 시험중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 상황에서 도시간 및 고속용 열차제어에 적용하기 위한 무선통신기술에 대하여 선행검토를 수행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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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WiBro와 WiMax는 기존에 사용되던 무선 랜 기술을 응용하여 이동환경 속에서도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비스의 초점이 이동성보다는 대용량 데이터의 빠른 전송이므로 두 기술의 특성은 이동전화 기술들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인다.
  • 있지 않다. 따라서 기존의 궤도회로와는 차별화를 통해 열차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여 차세대 열차제어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연구가 검토되었다.
  • 열차제어는 지능화, 자동화 된 열차운행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최적의운행간격과 운행속도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기존의 열차제어 체계를 지원하는 궤도회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열차제어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한 여건을 제공할 수 있는 진보된 방식인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열차제어가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가설 설정

  • 5) 안정된 성능을 기대되나, 라이센스에 의한 추가비용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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