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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할인점 매출 데이터를 이용한 Semi-Variogram의 추정과 거리에 의한 할인점 이용권 지도 작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2006년도 PROCEEDINGS OF JOINT CONFERENCEOF KDISS AND KDAS, 2006 Apr. 28, 2006년, pp.99 - 108  

유성모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  윤연상 (고려대학교 정보통계학과 대학원) ,  김기환 (고려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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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할인점 매출 데이터는 G-CRM, 에어기어 마케팅(Area Marketing)에 활용하기 위해 고객의 구매정보와 위치정보를 포함한다. TM중부좌표로 이루어진 고객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지점간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위치에서 통시에 측정된 자료들이 공간적인 변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면, 공간적인 변인의 함수식에 의한 예측모형을 설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적인 변인으로 거리가 주어졌을 때, 대형 할인점 매출 자료에 대한 세미베리오그램(Semi-Variogram)의 모형을 추정하고, 관측되지 않은 지역에 대한 할인점 이용권을 공간예측기법으로 예측하였다. 그리고 공간예측 기법을 통해 예측된 할인점 이용권을 토대로 할인점 이용권 지도를 작성하였다. 또한 매출 데이터의 공간이상치 탐지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례로 알아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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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사전 연구사례를 보면 이런 요인 중 접근성 요인이 가장 비중을 크게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임명숙,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 할인점 이용권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공간적 변인인 고객과 지점간의 거리만를 고려해 보고자 한다. 서로 다른 위치에서 측정된 자료들이 실제 접근 거리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면, 공간적인 변인의 함수식에 의한 공간예측모형을 설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위치에서 관찰된 자료들이 공간적인 변인인 거리에 의해서 서로 상관되어 있을 때, 이들 공간 변수에 대한 세미베리오그램의 추정, 공간 특이치 탐지 등의 방법들을 연구하였으며, 대형할인점 매출 자료를 이용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증적으로 검토해 보았다. 이러한 방법들은 공간상에 산재되어 있는 자료들의 공간적 상관관계를 모형화시킴으로서 기존의 독립성에 대한 가정의 경우보다는 보다 현실적이고 신뢰성있는 방법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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