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년층을 위한 근거리 개인이동수단에 관한 디자인 연구 - 인력 + 보조동력의 하이브리드 타입 운송수단의 개발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Personal Transportation for Elderly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Hybrid Type Vehicle.(Personal Motorized Tricycle)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4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Oct. 15, 2004년, pp.24 - 25  

이준혁 (서울산업대학교 IT디자인대학원 유니버설디자인학과) ,  우흥룡 (서울산업대학교 IT디자인대학원 유니버설디자인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 결론

    결론으로는 노년층을 위한 근거리 개인이동수단을 유니버설 디자인 측면에서 접근하게 하여, 고령자, 노약자, 아동, 여성등의 다양한 수용자를 만족 시켜 줄 수 있는 디자인 원리를 제시 한다. 개인 이동수단의 중심 제품중 인간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안장 및 구동장치, 안전장치의 중심으로 사용자에 대한 욕구의 기능적, 구조, 신기술, 형태 측면을 토대로 유니버설 디자인을 고려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 한다.

  • 노년층이 개인이동수단을 사용시 노화로 인한 신체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유니버설 디자인 관점 아래서 안전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사용자 편의적인 면에서 보조동력에 의한 3륜 개인 이동수단의 해결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화 사회가 진행이 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노인들이 쉽고 사용하기 편한 근거리 이동수단을 제시하여 노인들이 노년이후 새로운 여가 선용활동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의 범위는 노년기 변화에 따른 근거리 개인이동수단의 디자인 지침을 설정하기 위하여 자전거 시스템을 기본대상으로 설정하고, 이를 분석하였으며, 사용성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유니버설디자인을 기반으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