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 제도에 관한 공법적 연구 원문보기


박진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행정법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동은 인간의 사회활동을 위한 근본적인 자유로서 기능한다. 사회는 각 개인의 이동과 이동에 다른 제반 활동에 의하여 유지되며 이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증진하는 것은 인간의 고유한 권리를 보장하는 의미를 지닌다. 또한 장애인 및 교통약자에 대한 이동권의 보장 수준은 그 사회의 규범적 척도로 작용하며 모든 이들의 이동권의 보장은 그 사회의 통합에 기여하는 근본적인 문제이다. 우리 헌법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 그리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하고 있으며 이를 구체화한 편의증진법과 교통약자법을 통해 장애인 및 교통약자가 교통수단, 여객시설 및 도로를 비장애인들과 차별 없이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는 권리와 이동에 필요한 보행, 도로 그리고 대중교통수단에서 공공 건축물에서 주거에 이르는 생활필수시설에 자유롭게 접근하기 위한 접근권을 보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동의 자유에 대한 침해는 장애인차별금지법을 통해 구제하는 법률적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동권 보장을 위한 교통수단과 시설의 확충은 우리나라의 경위 편의시설제도라는 독자적인 체계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가적 차원의 편의시설 설치계획과 장애물 없는 환경 인증제도로 동해 이동권 강화를 목적으로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이동권 및 접근권 관련 규정들은 편의증진법, 교통약자법으로 분리 규율되면서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생활동선을 합리적으로 반영하지 못하고 개별 시설에 편중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장애인 및 교통약자의 이동성 및 접근성을 체계적으로 보장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두 법률을 통합하여 이동권과 접근권 전반을 함께 규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리고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관점에서 가장 절실한 장거리 이동수단을 지원하고 특별교통수단 이용에 따르는 이동권 제약 상황을 해소해야 한다. 그리고 효율적인 권리의 구제를 위해서는 장애인차별금지법의 개정을 통하여 여러 차별유형에 해당한 장애인 이동권 침해의 사안을 포섭하고 소송절차의 지원하는 제도를 마련하여 구제의 실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우리 헌법은 장애인의 기본권에 대하여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데 입법론적으로 장애인의 기본권에 대한 규정을 헌법에 직접 규정하거나 장애인에 대한 차별의 금지를 명시하여 장애인의 권리보호를 위한 정책적 표지를 명확히 설정할 필요가 있다.
장애인복지의 가장 바람직한 형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아무런 불편 없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의 조성이며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을 어렵게 물리적 사회적 장벽의 제거이다. 이동권과 접근권의 보장은 장애인권리협약이라는 국제법을 통해 보편적인 규범으로서 기능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의미는 이동권과 접근권의 보장이 장애인을 비롯한 교통 이동약자들 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수준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전제라는 측면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ity works as the freedom for human beings’ social activities essentially. Our society is maintained by each individual’s activity and all other activities resulted from mobilities. Therefore, securing and promoting mobility rights are meant to secure one of the inherent rights human beings have...

주제어

#장애인 이동권 접근권 편의시설 교통약자 교통약자법 편의증진법 장애인차별금지법 유니버설 디자인 UN 장애인권리협약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진용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법학과 행정법전공
지도교수 이종영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vi, 331 p.
키워드 장애인 이동권 접근권 편의시설 교통약자 교통약자법 편의증진법 장애인차별금지법 유니버설 디자인 UN 장애인권리협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46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