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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디자인에 대한 남성과 여성의 선호 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screpancy in the preference of the mobile phone design by gender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5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Oct. 21, 2005년, pp.6 - 7  

김도영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  김관배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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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남성과 여성간의 선호기준 차이가 생기는 원인이 제품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가에 있다고 보고 주 사용자가 남성이나 여성에 편중된 제품 간의 비교를 통해 그 원인을 찾고자 하였다. 사용자의 대부분이 여성인 재봉틀의 경우 크게 디자인이 미려한 가정용 재봉틀과 디자인보다는 강력한 성능과 사용편리성을 기본으로 하는 공업용 재봉틀로 나뉘는데 설문결과 재봉틀 사용경험이 있는 40~60대 여성들은 공업용 재봉틀을 구입하겠다는 사람이 76%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설문조사와 시장 조사를 통해 우선 휴대전화의 선택 기준은 다른 제품과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 그림 1 > 과 같으며 그래프의 중심 즉 y=x 그래프의 선상에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푸른색 방향에 위치할수록 외형적 인디자인보다 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붉은색 방향에 위치할수록 디자인에 선택을 결정하는 비중을 많이 두는 제품이다.
  • 한다. 이렇게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남성과 여성이 자신이 선호하는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을 거치며 어떠한 항목에 중점을 두어 제품간 비교를 거치는 지를 조사한다. 한편 휴대전화의 빠른 시장변화 특성상 이 선호도는 트렌드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트렌드 변화에 대한 민감도의 성별에 따른 차이도 실험의 결과에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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