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혼 여성이 선호하는 남성의 이상형과 외모관리에 대한 인식
An Ideal Type that an Unmarried Woman Perfers and the Recognition of a Man for His own Appearance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5 no.3, 2013년, pp.187 - 197  

홍수남 (구미대학교 피부미용테라피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deal type of a man that women prefer and the recognition of men for their own appearance management with the rise of the importance for appearance management today. The prerequisite which matters most in time of considering a man as a date of love predominantly was cente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미혼 여성이 선호하는 남성 이상형의 우선시 조건을 연령대와 이성친구 유무에 대해서 알아본다. 둘째, 미혼 여성이 인식하는 남성의 외모비중정도, 외모 판단 시 중요 부분에 대해서 연령대와 이성친구 유무에 대해서 알아본다. 셋째, 미혼 여성이 인식하는 남성의 외모관리인식과 수려한 외모에 대한 인식, 미용성형에 대한 인식을 연령대와 이성친구 유무에 대해서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의 성별에 따른 고객성향이 세분화·다양화됨에 따라 그들만을 위한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외모관리법과 뷰티 서비스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미혼 여성이 선호하는 남성의 이상형과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매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남성 외모시장 구축의 실질적인 마케팅 자료 제공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되어 이를 연구의 의의로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외모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여성이 선호하는 남성의 이상형과 남성들의 외모관리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혼 여성이 선호하는 남성 이상형의 우선시 조건을 연령대와 이성친구 유무에 대해서 알아본다. 둘째, 미혼 여성이 인식하는 남성의 외모비중정도, 외모 판단 시 중요 부분에 대해서 연령대와 이성친구 유무에 대해서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관리란 무엇인가? 외모관리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모습을 나타내 보일 때 자신이 기대하는 대로 보이도록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도구, 즉 의복, 화장품, 액세서리, 소품 등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홍병숙 외, 2006). 외모는 우리가 타인을 지각할때 단서로 사용되는 신체적 특성으로 체격, 얼굴, 모습, 의복, 화장, 액세서리, 건강상태, 체취 등을 포함하며, 외모는 첫인상의 각인과 대인관계의 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이서현, 2012).
박혜란(2007)은 남성의 외모관리 이유로 무엇이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고 하였는가?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해서 박혜란(2007) 은 20-30대 남성의 외모관리 이유는 자기만족과이성에게 호감을 얻기 위해서가 높은 빈도를 나타냈고, 완소남과 메트로섹슈얼에 대해 인지여부를 설문한 결과 87.8%가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한 결혼업체가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비슷한 조건의 결혼인 동질혼에 대한 선호도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성은 남성보다 직업, 경제력, 거주지에 대한 선호도가 2배정도 높았고, 남성들은 학력, 외모, 취미의 선호도가 여성보다 높았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 결혼업체가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비슷한 조건의 결혼인 동질혼에 대한 선호도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성은 남성보다 직업, 경제력, 거주지에 대한 선호도가 2배 정도 높았고, 남성들은 학력, 외모, 취미의 선호도가 여성보다 높았다. 이 말을 달리 해석하면, 여성은 남성의 경제력과 직업을 중요시 하지만 남성은 여성이 자신과 비슷한 학력과 외모를 선호한다는 것으로 해석되며(한국결혼산업연구소, 2010), 성별과 무관하게 외모가 상대를 평가하는 기준에서 중요한 판단기준이 됨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