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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메이크업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지각 연구
Study on recognition & image perception about men's make-up 원문보기


임소연 (圓光大學校 뷰티디자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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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성메이크업 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현 시점에서 문화 및 시장성장에 도움이 될 실질적인 자료를 구축하고자 남성메이크업에 대한 남녀의 인식 및 견해 차이를 알아보고, 남녀의 일반적 특성(연령, 최종학력, 직업, 결혼여부, 성격, 라이프스타일)과 외모인식적 특성(미용관심도, 패션관심도, 패션감각 정도, 남성외모 경쟁력 인식정도, 선호하는 남성이미지)에 따른 남성메이크업의 인식과 실태에 대한 상관관계 및 미치는 요인, 그리고 남성메이크업 변인에 대한 이미지지각의 차이와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현재의 남성메이크업 현실과 문화 파악은 물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로써 향후 시장의 효율적인 육성과 발전, 그리고 남성메이크업 연출의 적절한 응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울?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19세~40대의 여자 566명, 남자 408명을 대상으로 2010년 8월 20일부터 2010년 9월 26일까지 남성조사자용?여성조사자용으로 따로 구조화된 설문지에 자기 기입방식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총 1,050부를 배부하여 1,016부를 회수하였으며, 그중 974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남녀 조사자의 남성메이크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이다.
첫째, 남성메이크업 긍정적 인식정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1), 남성 조사자의 경우 여성 조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남성메이크업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성메이크업을 통한 수정보완 가능성 인식정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1), 남성 조사자의 경우 여성 조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남성의 얼굴에 있어 메이크업을 통한 얼굴부위 수정보완 가능성이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성메이크업 수용 인식정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1), 다소 차이는 있으나 남녀 조사자 모두 중요한 행사 때마다(결혼식 포함) 메이크업을 하는 것을 가장 많이 수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평상시의 남성메이크업 수용범위 인식정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1), 남성 조사자의 경우 피부표현만 수용한다고 하였으나 여성 조사자의 경우 피부+눈썹까지 수용한다고 하여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특별한 날의 남성메이크업 수용범위 인식정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1), 남녀 조사자 모두 피부+눈썹까지 수용한다는 의견이 제일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남성 조사자의 경우 피부표현만 수용한다고 하였고, 반면 여성 조사자의 경우 피부+눈썹+입술까지 수용한다고 하여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피부메이크업 향후증가 인식정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1), 여성 조사자의 경우 남성 조사자에 비해 피부메이크업의 향후증가 인식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색조메이크업 향후증가 인식정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1), 여성 조사자의 경우 남성 조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색조메이크업의 향후증가 인식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남녀 조사자의 남성메이크업 변인에 대한 이미지지각 차이를 분석한 결과이다. ‘호감 있어 보이는’, ‘세련되어 보이는’, ‘잘 생겨 보이는’, ‘노련해 보이는’, ‘지적으로 보이는’, ‘단정해 보이는’, ‘피부가 좋아 보이는’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1), 남녀 조사자 모두 내추럴 메이크업을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얼굴이 갸름해 보이는’, ‘얼굴이 작아 보이는’, ‘강인해 보이는’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5), 남녀 조사자 모두 스모키 메이크업을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섹시해 보이는’, ‘눈이 커 보이는’에 있어서는 남녀 조사자 모두 스모키 메이크업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마지막으로 선호도조사 결과에서는 남녀 조사자 모두 내추럴 메이크업을 가장 이상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3. 남성메이크업의 인식에 대한 여성조사자의 각 변수간 상관관계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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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seeks to find the effective data which influences the men's make-up trend currently booming in Korea to promote growth of the make-up culture and market. It aims to find the differences in awareness and point of view of men and women according to their characteristics such as age, level 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소연
학위수여기관 圓光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뷰티디자인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xii, 21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64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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