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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교반 점용접(FSJ)을 이용한 자동차용 Al 합금의 접합성 평가
Evaluation of Friction Spot Joining Weldability of Al Alloys for Automotive 원문보기

대한용접접합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개요집, 2005 June 23, 2005년, pp.177 - 179  

조현진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소재프로세스공학과) ,  김흥주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용접센터) ,  노중석 (태광테크(TKT) 기술연구소) ,  장웅성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용접센터) ,  방국수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소재프로세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attempt to optimize friction spot joining Process of Al alloys for automobiles, joining parameters such as tool rotating seed, plunging depth, and joining time on the joints properties were investigated. A wide range of joining conditions could be applied to join Al alloys for automobile with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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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건전한 접합부의 결함 유무는 육안에 의한 접합부 관찰 및 접합한 재료를 절단하여 마운팅을 한 다음 폴리싱 연마 후 광학 현미경을 사용하여 접합부 조직을 관찰하였다.
  • 현재 쉽게 연화되어질 수 있는 저융점 경량합금의 접합에 이 기술이 적용되어지고있으며 폭넓은 적용을 위해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 접합방법을 이용하여 최근 자동차 차체 재료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5052 와 6061 알루미늄 합금의 마찰교반 점용접 부의 접합 특성을 검토하였다.
  • 또한 건전한 접합부에 대하여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경도시험(0.3kgf, 2sec) 및 인장 전단시험을 실시하였다. 접합부 인장 전단시험은 JIS Z 3140 규격에 맞추어 시편을 제작하여 실시하였으며, 미세 조직적 특징은 광학현미경 이용하여 미세조직을 관찰하였으며, SEM(Scanning Electron Microscopy)을 이용하여 파단면을 관찰하고 각 상들의 조성 분석은 EDXCEnergy Electron Microscopy)를 사용하였다.
  • 알루미늄 소재에 대한 접합 실험은 FSJ 장치를 이용하여 접합인자 즉, 접합용 툴의 회전속도 (rotating speed), 접합시간(joining time), 툴의 삽입 깊이(plunging depth), 툴의 제원 등을 변화 시켜 결함이 없는 건전한 접합부를 얻고자 하였다. 건전한 접합부의 결함 유무는 육안에 의한 접합부 관찰 및 접합한 재료를 절단하여 마운팅을 한 다음 폴리싱 연마 후 광학 현미경을 사용하여 접합부 조직을 관찰하였다.
  • 3kgf, 2sec) 및 인장 전단시험을 실시하였다. 접합부 인장 전단시험은 JIS Z 3140 규격에 맞추어 시편을 제작하여 실시하였으며, 미세 조직적 특징은 광학현미경 이용하여 미세조직을 관찰하였으며, SEM(Scanning Electron Microscopy)을 이용하여 파단면을 관찰하고 각 상들의 조성 분석은 EDXCEnergy Electron Microscopy)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재료는 Al-Mg계 비열처리 합금 A15052-H34 합금과 Al-Mg-Si계 열처리 합금 A16061-T6 합금을 이용하여 접합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재료의 화학성분과 기계적인 특성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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