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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운변동 적용 낱말 읽기치료 효과 검증
Effects of Multisensory Teatment on Phonological processing of Reading Pronunciation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with Reading Disorders 원문보기

대한음성학회 2007년도 한국음성과학회 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7 May 18, 2007년, pp.270 - 273  

김수진 (나사렛대학교 재활학부 언어치료학) ,  이지영 (상암동 나사렛치료교육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multisensory(AVK: Auditory, Visual and Kinethetic) treatment on reading pronunciation with phonological prcessing - tensification, palatalization, and lateralization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with delayed language development caused by m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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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신지체로 인한 읽기장애를 갖고 있는 세 명의 중학생에게 다중감각접근법을 응용하여 음운 변동 규칙을 중재목표로 적용한 뒤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훈련단어 뿐 아니라 비훈련단어 읽기에도 음운 변동 훈련효과가 일반화되는지 그리고 훈련 후에도 유지되는지를 살펴보았다
  • 여러가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우리말소리의 음운 변동 의 규칙들을 읽기과제에서 어떻게 목표행동으로 구체화하여야 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언어발달지체로 인한 읽기장애 중학생들의 중재기법을 개발한 것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자소대응훈련이 끝난 후 자소불일치형 단어는 총체적 접근으로 각 단어에 대하여 하나하나 접근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정신지체로 인한 읽기장애를 갖고 있는 세 명의 중학생에게 다중감각접근법을 응용하여 음운 변동 규칙을 중재목표로 적용한 뒤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훈련단어 뿐 아니라 비훈련단어 읽기에도 음운 변동 훈련효과가 일반화되는지 그리고 훈련 후에도 유지되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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