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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서비스 특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Services on the Customers' Loyalty 원문보기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2006 June 02, 2006년, pp.431 - 441  

이기동 (인천대학교 경영학부) ,  김학희 (인천대학교 경영혁신원) ,  김경준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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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비즈니스(Mobile-business)에서 모바일 서비스 특성이 고객충성도와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성공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확실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모바일 비즈니스의 기존연구를 살펴보면 고객의 충성도와 재구매를 높이기 위해 구체적 어떠한 서비스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연구된 모바일 비즈니스의 특성과 인터넷 특성을 고려하여 모바일만의 서비스 특성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여 주요한 영향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제시하고자 하는 모바일 특성의 3가지 유형은 모바일 정보 특성과 인터페이스 특성, 모바일 이용 특성으로 분류하고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은 모바일 특성을 선행변수로 하고, 재구매 의도와 고객충성도를 결과변수로 하는 연구 모형을 설정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모바일 사용 주계층인 10대에서 30대를 대상으로 총 226부을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고객충성도와 재구매 의도간에 강한 영향정도가 있었고, 둘째,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정보 특성 요인과 인터페이스 요인 중 간결성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정보 특성 요인 중 정확성과 최신성과 인터페이스 특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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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 근거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행동적 측면에서 측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비즈니스의 특성, 콘텐츠 정보의 특성 그리고 콘텐츠인터페이스의 특성에 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콘텐츠 특성이 충성도와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모형을 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확보하기 위한 연구이다. 과업은 모바일 시장의 등장에 관련하여, 새로운 모바일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충성도에 대한 연구이며, 그리고 모바일 서비스 특성 중에서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무엇인지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이를 통해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와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특성은 모바일 비즈니스의 특성과 콘텐츠 특성 연구에서 모바일 서비스를 평가할 수 있는 특성을 중심으로 추출한다. 고객 충성도는 타인추천 의도, 접속빈도, 즐겨찾기 의도, 재방문 의도 등으로 측정한다.
  • 본 연구는 연구의 핵심이 되는 모바일 비즈니스 및 콘텐츠의 특성을 도출하고, 모바일 환경에서의 콘텐츠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이 고객 충성도와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차원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동통신의 발달 및 변화하는 모바일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과업은 모바일 시장의 등장에 관련하여, 새로운 모바일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충성도에 대한 연구이며, 그리고 모바일 서비스 특성 중에서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무엇인지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성개념을 각 요인 특성에 따라 분류하였고, 개별적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단일 차 원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총 8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단, 정보 특성의 전문성과 적절성이 내용적절성요인으로 묶였고, 탐색편리성과 이용편리성이 하나의 요인, 편리성으로 분류되었다.
  • 과업은 모바일 시장의 등장에 관련하여, 새로운 모바일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충성도에 대한 연구이며, 그리고 모바일 서비스 특성 중에서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무엇인지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이를 통해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와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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