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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케팅의 4 P's 전략과 중국의 도자기와 차의 사례연구 - 중국의 도자기와 차의 무역교류에 따른 역사적 배경을 중심으로 -
Marketing 4 P's Strategy and the case study about chinese ceramic ware and tea 원문보기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2006 Dec. 15, 2006년, pp.185 - 195  

정준화 (동아방송대학)

초록

중국이 강대국이었던 시절 세계시장을 석권하였던 일류상풍으로 비단, 도자기, 차가 있다. 그 중 비교적 가까운 과거까지 세계시장에서 독보적인 정상의 위치를 고수하던 상품이 도자기와 차이다. 이들 상품이 세계시장에서 누리던 역사적인 영화와 쇠락을 마케팅의 4 P's 비추어 살펴봄으로서, 왜 마케팅의 4 P's 전략이 중요한지를 쉽게 깨달을 수 있는 좋은 교육적 사례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마케팅의 4 P's 전략이 최근 들어 4 C's 전략으로 변화하는지를 일관된 입장에서 고찰함으로서 마케팅 믹스전략의 중요성을 마케팅에 입문한 학생들이 스스로 깨우치게 하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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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상기설명한 사실들을 중국의 도자기와 차의 무역교류에 따른 역사를 배경으로 유럽과 중국의 대처방식에 어떠했는지를 마케팅의 4 P's적 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 아편전쟁이후 극비로 부쳐진 차나무를 키우는 방법이나 차의 제조법 등을 몰래 빼내어갔다. 이를 인도 전역에서 시험재배한 결과 히말라야 기슭의 피서지인 다즐링 지방이 가장 적합한 지역으로 결론이 나자, 이지역 중국 원산의 차나무를 대규모로 심어 차농장을 만들었다. 이것이 홍차의 샴페인으로 불리는 오늘날의인도 다즐링 (Darjeeling) 차(茶)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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