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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식프랜차이즈의 창업을 위한 SWOT요인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eight of SWOT Factors for Korea Food Service Franchise Entrepreneur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5, 2017년, pp.141 - 162  

최채봉 (강남대학교) ,  이상석 (강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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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외환위기 이후 기업의 주기적인 구조조정과 최근 경기 불황의 지속에 따른 명예퇴직, 조기퇴직이 증가하고, 고용 없는 경제성장으로 기업의 신규채용이 증가하지 않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창업시장이 확대되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과 프랜차이즈 산업의 장 단점 및 산업환경에 따른 기회와 위기에 주목하여 외식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SWOT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SWOT요인들의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해 AHP분석과 ANP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호환성에 문제가 없어 AHP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중요도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SWOT 분석에서 내부적 요인 중 강점요인을 약점요인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외부적 요인 중 기회요인을 위기요인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사업이 갖는 약점요인과 위기요인이 있긴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인 요인보다는 강점요인과 기회요이 갖는 긍정적인 점을 더 중요하게 판단하여 국내 외식프랜차이즈의 전체적인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 결과라 할 것이다. 둘째, 강점요인 중에서는 업체그룹은 검증된 비즈니스모델 사용으로 사업안정화(S3)가 가장 중요도가 높았으며 전문가그룹은 가맹본부의 표준화된 제품(서비스) 및 경영지원(S2)이 가장 중요도가 높았다. 셋째, 약점요인 중에는 가맹본부와의 불리한 지위에서 협상 및 해결(W3)과 계약기간 내 계약파기 어려움과 파기 시 막대한 손실발생(W4)의 중요도 합계가 60%에 이른다. 넷째, 기회요인 중에서는 라이프 스타일, 가치관, 소비의식 구조의 변화(O3)가 압도적으로 중요하게 나왔다. 다섯째, 위기요인 중에서는 소비시장이 다양화에 따른 고객의 욕구변화(T1)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다양하게 변할 소비자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가가 국내 외식프랜차이즈의 위기를 극복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반증하고 있다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tional Monetary Fund (IMF) crisis introduced a system for easy layoffs. With recent economic downturn, employees have been asked to retire early and less new jobs have become available. More small businesses as a result have been starte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weight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 창업이란 무엇인가? 그 중 프랜차이즈 창업은 사업경험과 관련된 전문성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본부의 지원과 전문성을 활용하여 손쉽게 창업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선진유통시스템으로 2014년 말 현재 연간 약 95조의 매출액과 4,199개의 브랜드, 212,758개의 가맹점(직영점 포함), 약 752천명의 종업원이 프랜차이즈산업을 선도하고 있다.(산업통상자원부 ‘2014년 기준프랜차이즈 산업 실태조사 결과’).
국내경제 자립구조가 선진국형으로 변화함에 따라 무엇이 달라지고 있는가? 8%에 이르고 있는 현실이다(통계청 ‘2016년 12월 및 연간 고용동향’). 또한 국내경제 자립구조가 선진국 형으로 변화함에 따라 여성의 취업, 창업 등 경제생활인구의 급속한 증가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창업시장이 확대, 발전하고 있다.
프랜차이즈사업의 현실은 어떠한가? 또한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가맹희망자와 가맹점사업자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고 가맹사업거래에 있어서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가맹사업법”)을 2002년 제정하여 보다 건전한 프랜차이즈사업이 유지될 수 있도록 법적 제도를 마련하여 프랜차이즈산업을 확대 발전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지속적인 경쟁력 향상을 위한 재투자나, 경영혁신, 신상품 개발, 물류 등 사후 관리비용을 충분히 감당할만한 재무구조나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못하고 취약한 사업구조를 갖고 있는 일부 영세한 프랜차이즈 본부가 지속적인 프랜차이즈 경영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통이나 로열티 등의 장기적이며 지속적 수익보다는, 신규 가맹점 모집에서 발생하는 단기적 수익(가맹비, 교육훈련비, 개설 지도비, 인테리어비, 주방시설, 집기비품, 초도 상품대금 등으로 초기가맹점 개설에 수익이 몰려있음)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현실이다(변명식,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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