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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사진측량을 이용한 도로에서의 정지시거 정립
Thesis of Non-passing Distance in Road using Close-Range Photogrammetry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Apr. 19, 2007년, pp.99 - 102  

최석근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이선규 (충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임헌량 (충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재기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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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교통사고발생은 OECD국가 중 인구 10만명당 사망자 14.9명으로 29개국 중 25위로 최하위권에 머물러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현재 적용하고 있는 우리나라 도로구조시설기준에서 정지시거에 대한 기준이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분석되었기 때문에 근거리사진측량을 이용하여 3차원 모델링하고 정지시거를 명확한 근거에 기준하여 이를 규명하고자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 정지시거의 기준을 재정립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설계 기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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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 주행 시 정지시거의 기준을 재정립함으로써 교통사고를 방지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설계 기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2억원으로 비용을 산정해 볼 때 막대한 직접적 경제적 손실이 나타나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도로 곡선부에서의 정지시거를 재정립하기 위하여 근거리 사진 측량을 이용하여 도로 형상을 3차원 모델링하고, 차량의 크기와 주행 위치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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