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7월 18일 인칠공항공사는 동북아의 중추공항(Hub-Airport)건설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추진되는 인천국제공항 2단계건석사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사업관리 기술을 지원 받기 위하여 KIDS 컨소시엄(건원, ITM, 도화, 공간으로 구성된 컨소시엄)과 2단계 건설사업관리 기술지원용역계약을 체결하였다. 2단계 건설사업은 250만 평의 부지조성, 제3활주로, 계류장,원격탑승동, 무인자동열차, 고속수하물처리시설, 화물터미널. 등과 필요한 시설물을 2008년 말까지 완료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CM계약자는 기 구축된 공항공사의 각종 사업관리 Tool을 이용하여 공정관리를 포함한 종합사업관리, 건축/전럭시설의 설계감리. IAT/BHS 등의 설계관리. 품질 및 시운전관리 등의 업무에 국내외 전문인력을 공항공사의 사업관리 조직에 투입하여 공사직원들과 함께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인천공항공사에서 수행하고 있는 건설사업관리사례를 주요업무 중심으로 소개해 보고자 한다.
2003년 7월 18일 인칠공항공사는 동북아의 중추공항(Hub-Airport)건설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추진되는 인천국제공항 2단계건석사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사업관리 기술을 지원 받기 위하여 KIDS 컨소시엄(건원, ITM, 도화, 공간으로 구성된 컨소시엄)과 2단계 건설사업관리 기술지원용역계약을 체결하였다. 2단계 건설사업은 250만 평의 부지조성, 제3활주로, 계류장,원격탑승동, 무인자동열차, 고속수하물처리시설, 화물터미널. 등과 필요한 시설물을 2008년 말까지 완료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CM계약자는 기 구축된 공항공사의 각종 사업관리 Tool을 이용하여 공정관리를 포함한 종합사업관리, 건축/전럭시설의 설계감리. IAT/BHS 등의 설계관리. 품질 및 시운전관리 등의 업무에 국내외 전문인력을 공항공사의 사업관리 조직에 투입하여 공사직원들과 함께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인천공항공사에서 수행하고 있는 건설사업관리사례를 주요업무 중심으로 소개해 보고자 한다.
On July $18^{th}$, 2003,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lIAC) signed the Construction Management Service Contract with KIDS consortium (composed of Kun-Won Eng., ITM Corp, Do-Hwa Eng, Space Croup) for the $2^{nd}$ phase construction protect consists of landfill,
On July $18^{th}$, 2003,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lIAC) signed the Construction Management Service Contract with KIDS consortium (composed of Kun-Won Eng., ITM Corp, Do-Hwa Eng, Space Croup) for the $2^{nd}$ phase construction protect consists of landfill, $\#3$ runway, remote Concourse, IAT, BHS, cargo terminal, etc scheduled to be finished by the end of 2008. KIDS dispatched qualified engineers to the Construction Management Division of IIAC for providing technical assistance to IIAC members to pursue project goals in tulle. within budget with appropriate quality level to build one of leading hul] airports for the Northeast Asia legion in the $21^{st}$ century. The work scope covers upgrading various project procedures and related computer programs, cost and schedule control, design supervision for building design including support systerns such as HVAC, fire protection, elevators and escalators, boarding bridges, electrical and communication systems, and technical support for IAT/BHS, QA/QC, field test and inspection, start-up and commissioning, etc.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the major activities of the Construction Management Services performing at the IIA project for your reference.
On July $18^{th}$, 2003,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lIAC) signed the Construction Management Service Contract with KIDS consortium (composed of Kun-Won Eng., ITM Corp, Do-Hwa Eng, Space Croup) for the $2^{nd}$ phase construction protect consists of landfill, $\#3$ runway, remote Concourse, IAT, BHS, cargo terminal, etc scheduled to be finished by the end of 2008. KIDS dispatched qualified engineers to the Construction Management Division of IIAC for providing technical assistance to IIAC members to pursue project goals in tulle. within budget with appropriate quality level to build one of leading hul] airports for the Northeast Asia legion in the $21^{st}$ century. The work scope covers upgrading various project procedures and related computer programs, cost and schedule control, design supervision for building design including support systerns such as HVAC, fire protection, elevators and escalators, boarding bridges, electrical and communication systems, and technical support for IAT/BHS, QA/QC, field test and inspection, start-up and commissioning, etc.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the major activities of the Construction Management Services performing at the IIA project for your refere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국제 경쟁입찰방식에 의한 계약방식을 채택하여 공항설계관리/시공관리/항행안전 및 보안설비를 포함한 정보통신관련 시설의 설계, 시공관리/대형건설사업 사업관리분야, 등으로 국내회사를 포함한 전문회사들을 컨소시엄 멤버로 구성하여 국내 건설관행과 최신 최첨단공항의 건설경험을 도입해 보고자 하였다.
가지 한계점이 많았다. 따라서 사업관리용역을 통해 전문분야의 기술인력과 경험자료를 확보하여 선진 건설사업관리기법과 세계 최신공항 건설경험을 도입하여 공사의 한정된 인력과 정해진 사업비로 계획된 공기 내에 최고의 품질로 사업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기 구축된 공사의 각종 사업관리 Tool을 이용하여 공정관리를 포함한 종합사업관리, 건축/전력시설의 설계감리, IAT/BHS 등의 설계관리, 품질 및 시운전관리 분야의 업무를 공사직원들과 통합조직을 구성하여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1단계의 업무내용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2 단계와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1단계 건설사업에서 구축한 사업관리체제와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고 발주 패키지 숫자를 최소화하여 발주자와의 인터페이스를 줄이고 계약자 차원에서의 사업관리업무를 극대화하도록 하였다. 또한, 건설사업을 관리하기 위한 기술인력은 건설이 종료된 시점에서의 공항운영에 필요한 적정 인력을 제외하고는 사업관리용역을 통해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공항공사 인력과 용역단 전문인력을 통합하여 사업관리조직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사업주, 시공사. 감리단, 등 건설시공관련 조직이 체계적으로 업무를 관리할 수 있도록 시공관리 절차서 및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사와 같이 시공관리절차 이행여부, 공정현황 및 진도파악, 시공사와 사업주간의 인터페이스 조정, 현장시공 문제점해결 방안제시, 등 시공관리 지원업무를 수행 하였다.
공항건설과 관련한 제반 힌황정보를 공사 전 직원에게 제공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체계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절차서 및 전산시스템 개발하여 사업정보관리업무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국내 여건으로는 상기 조건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전문회사나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외국 전문회사의 활용이 절대적이었으나 사업관리의 특성상 국내의 건설과 관련한 제도, 환경 , 등을 감안하지 못할 경우 사업관리목표달성에 실패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국내의 대형건설사업관리에 경험이 있는 국내회사를 컨소시엄 멤버로 구성해야 한다는 조건으로 국제경쟁입찰을 실시하여 사업관리자를 선정하였다. 사업관리자의 최우선 과제는 초대형 복합공종으로 구성된 건설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Tool을 만드는 업무와 200 여 개로 계획된 설계/시공 패키지간의 인터페이스를 효율적으로 조정하는 일이었다.
대 규모 다 공종의 프로젝트를 관리할 사업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각종 절차와 전산운영시스템의 확보와 국내에서는 공항시설의 설계, 건설, 시운전,사업관리, 등 경험을 가진 업체 및 전문기술인력이 부족하여 최고의 품질수준 확보를 위한 선진외국의 공항건설 전문업체 및 경험인력의 참여가 필수적이었으며 공사에서는 1단계 사업수행을 기반으로 사업관리지원체제의 확립과 기술전수를 통하여 1단계 공항건설 이후 독자적인 사업관리체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또한 법적 감리 대상에는 제외되어 있지만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종합정보통신시스템, 항공보안무선시설, 등에는 특수 전문가를 동원하여 완벽한 기술검토를 수행하였다.
본격적인 공항운영을 위해 각 기능별로 필요한 요소, 즉 건축 및 시설물의 인허가 완료, 정상/비정상 운영절차준비 완료, 운영정보를 정확히 주고 받을 수 있는 완벽한 전산시스템의 완성, 운영인력의 확보 및 교육훈련을 통한 자격 인증, 등을 관리 할 수 있는 개항준비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으로 점검, 평가하였고, 개항에 맞추어 각 기관별로 김포공항에서 인천공항으로 이전해야 할 각종 장비를 포함한 이사물품 이전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였다.
사업주, 시공사, 시설운영자(정부상주기관, 국내외 항공사, 지상조업사,상업시설입주자, 시설 유지보수계약자, 등)를 포함한 관련기관의 역할, 책임사항, 등을 포함한 시운전 수행계획을 수립하고 시공계약자 책임하에 수행해야 할 계통별/시설별 시운전절차서, 사업주주관의 계통연동시험절차서, 공항운영자가 주관할 기능별 시험운영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공사와 같이 시운전업무를 수행하였다.
설계도서의 검토/승인, 설계변경관리, 인터페이스 관리, 등을 위한 설계관리절차서 및 전산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하였으며 설계자가 제출하는 설계의 적정성, 기술성, 시공성, 운전/보수 편의성의 측면에서 설계검토를 수행하였고 특히 3-D CAD 시스템과 엔지니어링 모델을 이용하여 시공 착수 이전에 Physical Interface를 check하여 시공 중에 현장 설계변경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또한 법적 감리 대상에는 제외되어 있지만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종합정보통신시스템, 항공보안무선시설, 등에는 특수 전문가를 동원하여 완벽한 기술검토를 수행하였다.
O 자재관리
자재분류체계, 업무분장, 검수/검사, 출고 및 사용, 등에 대한 절차 및 전산시스템 개발 및 운영지원업무를 수행하였다.
제1차 사업관리용역에서 개발된 Tool을 이용하여 설계/구매/시운전/시험운영의 전 단계에 걸쳐 200 여 계약자들에게서 제출되는 각종 도서의 기술내용 검토, 설계/시공간의 인터페이스 조정, 공정계획 및 실적 분석, 시공 우선순위 결정, 품질보증 및 시공 품질관리, 클레임관리, 조치사항관리. 설계도서 관리, 시운전계획 수립 지원, 시험운영시나리오개발, 개항관리프로그램개발, 등의 프로젝트운영업무를 수행하면서 필요한 제반 절차의 수립, 전산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통해 공항공사의 사업관리체계를 완성하였다.
품질보증요건, 검사, 품질관리 및 공사의 ISO-9000 / ISO-14000S 인증 획득을 위한 각종 절차서, 전산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공사와 같이 품질활동업무를 수행하였으며 특히, 각종 환경오염방지시설의 설치계획, 설치기준, 시방규격, 등에 대한 기술 검토와 시공현장 안전관리체계구축과 재해예방활동, 현장 안전관리상태 점검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설계도서 관리, 시운전계획 수립 지원, 시험운영시나리오개발, 개항관리프로그램개발, 등의 프로젝트운영업무를 수행하면서 필요한 제반 절차의 수립, 전산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통해 공항공사의 사업관리체계를 완성하였다. 2차 사업에서는 Turner사가 불참하여 Parsons사가 시공관리부분까지 수행하였다.
초대형, 복합 공종의 최신공항과 주변시설 건설프로젝트를 전문기술력과 사업수행경험이 부족한 사업주 여건에서 주어진 예산, 정해진 공기, 최고의 품질로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도입한 선진 사업관리기법과 국내외 전문기술인력의 활용은 우리나라에서는 원자력발전소라는 특별시설을 제외하고 일반 공공시설 건설사업에 처음 시도된 사례였으나 사업주의 적극적인 의지와 지원으로 성공적인 끝맺음을 할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