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설업의 대형화, 복잡화됨에 따라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건설장비에 의한 사고 발생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사고의 예방을 위해서는 발생원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한국산업안전공단의 건설재해사례를 통해 안전사고 원인을 분석한다. 연구의 범위는 굴삭기 장비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굴삭기 재해 발생 형태는 협착${\cdot}$감김, 낙하${\cdot}$비래, 충돌${\cdot}$접촉 순으로 분석되었따. 2) 재해원인은 작업반경 내에 근로자출입, 주용도 이외의 용도로 사용함, 작업시작 전 저멈불량${\cdot}$ 작업방법불량 순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차후 연구의 기초를 정립하고, 안전사고를 줄이는 기대효과를 가질 것이다.
최근 건설업의 대형화, 복잡화됨에 따라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건설장비에 의한 사고 발생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사고의 예방을 위해서는 발생원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한국산업안전공단의 건설재해사례를 통해 안전사고 원인을 분석한다. 연구의 범위는 굴삭기 장비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굴삭기 재해 발생 형태는 협착${\cdot}$감김, 낙하${\cdot}$비래, 충돌${\cdot}$접촉 순으로 분석되었따. 2) 재해원인은 작업반경 내에 근로자출입, 주용도 이외의 용도로 사용함, 작업시작 전 저멈불량${\cdot}$ 작업방법불량 순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차후 연구의 기초를 정립하고, 안전사고를 줄이는 기대효과를 가질 것이다.
In line with the construction projects, which have been increasingly getting larger and complex, safety accident has been on the rise, particularly those in association with the construction equipment. In a bid to prevent the safety accident, it's needed to analyze the cause of such accidents. The t...
In line with the construction projects, which have been increasingly getting larger and complex, safety accident has been on the rise, particularly those in association with the construction equipment. In a bid to prevent the safety accident, it's needed to analyze the cause of such accidents. The thesis was intended to identify the cause of safety accident by reviewing the cases of construction disaster complied by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The cases subject to study were limited to the accident by excavator. Summarizing the study is as follows. 1) Among the cause of accidents caused by excavator were, in order of high frequency, being caught in equipment or machine, falling, being crashed or bumped. 2) Among the causes of accident were, in order of high frequency, worker's unauthorized presence within the range of equipment operation. inappropriate use, failure of equipment inspection prior to starting work and inappropriate work method. The study is highly expected to pave the foundation for further study as well as to make commitment to mitigating the safety accident.
In line with the construction projects, which have been increasingly getting larger and complex, safety accident has been on the rise, particularly those in association with the construction equipment. In a bid to prevent the safety accident, it's needed to analyze the cause of such accidents. The thesis was intended to identify the cause of safety accident by reviewing the cases of construction disaster complied by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The cases subject to study were limited to the accident by excavator. Summarizing the study is as follows. 1) Among the cause of accidents caused by excavator were, in order of high frequency, being caught in equipment or machine, falling, being crashed or bumped. 2) Among the causes of accident were, in order of high frequency, worker's unauthorized presence within the range of equipment operation. inappropriate use, failure of equipment inspection prior to starting work and inappropriate work method. The study is highly expected to pave the foundation for further study as well as to make commitment to mitigating the safety accid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중대 재해사례 (94건)를 기반으로 굴삭기의 안전사고 원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관런 동향을 살펴본 결과 일반적인 건설 중기계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으나 굴삭기에 관한 재해 유형 및 세부원인을 분석한 연구는 미흡하여 이에 본 연구의 필요함을 알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대 재해사례를 통한 굴삭기 안전사고원인분석이다. 이 결과는 차후 연구의 기초를 정립하고, 안전사고를 줄이는 기대효과를 가질 것이다.
굴삭기의 안전사고 원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관런 동향을 살펴본 결과 일반적인 건설 중기계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으나 굴삭기에 관한 재해 유형 및 세부원인을 분석한 연구는 미흡하여 이에 본 연구의 필요함을 알았다.
제안 방법
되메우기 작업에서는 협착. 감김의 재해가 발생하였으며 발생원인으로는 작업반 경내 근로자 출입, 작업지휘자 및 유도자 미배치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부내용으로는 후진하는 백호 우와 충돌, 작업하던 중 버켓에 작업자 충돌, 백호우와 건물 사이에 협착 등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주 용도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여 발생된 사고가 23건으로 많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기존 문헌과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중대 재해사례(94건)를 기반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절차는 다음 그림 1과 같이 예비적 고찰, 재해사례분석, 재해 원인 분석을 통하여 결론을 도출하려 한다.
기반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절차는 다음 그림 1과 같이 예비적 고찰, 재해사례분석, 재해 원인 분석을 통하여 결론을 도출하려 한다.
재해사례를 기반으로 실시하였다. 재해 발생은 재해 형태별(추락, 전도.전복, 낙하. 비래, 붕괴.도괴, 충돌, 접촉, 협착, 감김)로 중대재해를 조사하였다.
자재 정리 작업에서는 충돌. 접촉의재해가 발생하였으며 발생 원인으로는 작업반경내 근로자 출입, 작업지휘자 및 유도자 미배치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되메우기 작업에서는 협착.
대상 데이터
굴삭기 재해사례 분석은 한국산업안전공단에 게시된 94건의 재해사례를 기반으로 실시하였다. 재해 발생은 재해 형태별(추락, 전도.
본 연구는 한국산업안전공단에 게시된 건설업 재해사례에서 굴삭기와 관련된 재해 94건의 중대재해사례(1993년〜 2007년)를 대상으로 하였다. 재해현황조사는 근로복지공단의 산재유족급여지급이 결정된 사망자 수와 지 방노동관서 에 산업재해조사표가 제출된 사망지수를 기준으로 분석한 것이기 때문에 모든 안전사고를 다루고 있지 않는다는 것을 미리 언급한다.
성능/효과
접촉, 협착. 감김의 재해가 발생하였으며 사고 원인으로는 작업 반경 내 근로자 출입, 작업계획의 미작성, 작업지휘자 및 유도자 미배치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백호우 이동 시에는 전도.
6%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건설 중기계 중에서 재해 발생 사례가 많은 굴삭기와 크레인, 지게차를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조사해 본 결과 굴삭기 34건, 크레인 33건, 지게차 4건으로 굴삭기의 재해사례가 가장 많았다. 이와 같이 해마다 증가하는 굴삭기의 사고를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굴삭기에 관한 사고 발생원인을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굴삭기 재해사례를 분석한 결과 재해 발생 형태는 협착, 감김이 4L5%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낙 층卜.비래, 충돌.
비래, 붕괴.도괴 충돌-접촉과 같은 재해가 많이 발생하였으며발생원인은 주용도 외 사용, 사전점검 불량, 작업 반경 내 근로자 출입이 사고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백호우 후진 시에는 충돌.
위의 표 5를 보면 굴삭기 사고 주원인으로 건설기계 작업반경 내에 근로자가 출입하여 발생된 건수가 37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부내용으로는 후진하는 백호 우와 충돌, 작업하던 중 버켓에 작업자 충돌, 백호우와 건물 사이에 협착 등으로 분석되었다.
재해 원인 분석 결과는 건설기계 작업반경내에 근로자 출입으로 인한 사고가 37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주 용도 이외의 용도로 사용함 (23건), 작업 시작 전 점검 불량, 작업 방법 불량 (22건), 작업계획의 미작성 (12건), 작업지휘자 및 유도자 미배치 (12건) 순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이 결과는 차후 연구의 기초를 정립하고, 안전사고를 줄이는 기대효과를 가질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추후 굴삭기 작업의 차후 연구 기초를 정립하고, 안전사고를 줄이는 기대효과를 가질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