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건설산업은 재무 중심의 성과측정에 주로 의존하여 왔다. 또한 성과측정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프로젝트 레벨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 들어 산업 또는 기업 레벨의 성과측정 및 관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의 몇몇 선행연구들은 기업 레벨의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 측정방법, 개념적 모델 등을 제시한 바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활용하여 건설산업 참여기업들(발주기업, 건설회사, 설계 ${\cdot}$ 엔지니어링회사)을 위한 web 기반의 성과 및 정보화수준 측정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국내의 78개 기업들로부터 수집한 성과 데이터를 이용한 시스템 테스트 및 성과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시스템의 개선 및 효과적 활용을 위한 이슈들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건설산업은 재무 중심의 성과측정에 주로 의존하여 왔다. 또한 성과측정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프로젝트 레벨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 들어 산업 또는 기업 레벨의 성과측정 및 관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의 몇몇 선행연구들은 기업 레벨의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 측정방법, 개념적 모델 등을 제시한 바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활용하여 건설산업 참여기업들(발주기업, 건설회사, 설계 ${\cdot}$ 엔지니어링회사)을 위한 web 기반의 성과 및 정보화수준 측정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국내의 78개 기업들로부터 수집한 성과 데이터를 이용한 시스템 테스트 및 성과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시스템의 개선 및 효과적 활용을 위한 이슈들을 제시하였다.
The construction industry has mainly relied on financially focused performance measurements, and studies on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PMSs) have been carried out at the project level. However, recently, the demand for performance evaluation and management at the company level has increased. A...
The construction industry has mainly relied on financially focused performance measurements, and studies on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PMSs) have been carried out at the project level. However, recently, the demand for performance evaluation and management at the company level has increased. A few previous efforts have aimed to develop a conceptual model for company performance, but there have been few follow-up studies. From this perspective, we have developed a web-based performance and informatization measurement system to measure and compare the business performance and the level of informatization of construction companies. Then, we carried out a performance evaluation and system test using the data set of 78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and identified practical issues for the implementation of our PMS.
The construction industry has mainly relied on financially focused performance measurements, and studies on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PMSs) have been carried out at the project level. However, recently, the demand for performance evaluation and management at the company level has increased. A few previous efforts have aimed to develop a conceptual model for company performance, but there have been few follow-up studies. From this perspective, we have developed a web-based performance and informatization measurement system to measure and compare the business performance and the level of informatization of construction companies. Then, we carried out a performance evaluation and system test using the data set of 78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and identified practical issues for the implementation of our P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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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표를 개발함에 있어 타당성, 비교 가능성, 측정가능성 등의 기준에 부합되도록 지표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Niven 2002), 지표의 수명과 변화 가능성을 고려하여 새로운 지표를 수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유일한 외 2005). 따라서 본 시스템은 매년 축적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필요시 새로운 지표로 추가 또는 대체하는 것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2005). 따라서 본 연구는 PMS의 활용도를 보다 높이기 위해 성과와 정보화수준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보완. 발전시켜 건설산업 실무에서 활용 가승한웹 기반의 PMS를 개발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였다. 아울러 국내의 기업들로부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성과 데이터를 이용한 시스템 테스트 및 성과분석을 수행하여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건설산업의 참여 주체 또는 기업들이 스스로의 성과 및 정보화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이들의 평가 결과가 집계 . 분석되어 산업적인 지표로 활용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기업의 성과와 정보화수준을 타당하게 평가하는 것이다.
표 2와 3에서 제시한 것 이외에도 발주자(발주기업), 설계자(설겨J 엔지니어링회사)용 지표체계가 선행연구를 통해 이미 개발되어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 모델들을 web기반 시스템의 핵심 요소로 하였다.
2005).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 역시 위의 장점들을 극대화시키고자 하였다. 표 1과 같이 도출한 PMS 구성요소들을 효과적으로 시스템화하고, 기업 레벨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요구기능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하고, 이들의 평가 결과가 집계 . 분석되어 산업적인 지표로 활용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기업의 성과와 정보화수준을 타당하게 평가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건설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최근 개발된 바 있는 BSC 성과측정 모델(유일한 외 2004, 20%)과 정보화수준 평가 모델(Jung et al.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이 제시하料 결과들을 보완. 발전시켜 건설산업 실무에서 활용 가승한웹 기반의 PMS를 개발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것이다. 본 저자들의 기존연구(PMS framework 개발, KPI 도출, 정보화 평가모델 개발, 가중치 분석, 성과지수 산정 등), 해외의 관런 연구와 사례(미국 CⅡ, 영국 DTI, DETR, 칠레 CDT 등)2)분석을 통해 PMS의 구성요소 및 요구기능을 도출하였다.
시스템에 입력되는 기업 데이터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모든 기능은 회원가입 후 승인 절차를 거쳐 사용하도록 설계되었다. 시스템 프로세스는 크게 성과 데이터 입력, 성과 산정, 결과 조회로 구분된다.
발전시켜 건설산업 실무에서 활용 가승한웹 기반의 PMS를 개발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였다. 아울러 국내의 기업들로부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성과 데이터를 이용한 시스템 테스트 및 성과분석을 수행하여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모두 78개 기업(발주자 14, 시공자 34, 설계자 30)들로부터 수집한 약 80개 질문항목에 해당하는 데이터이다. 연구진이 개별 기업들의 사용자가 되어 회원가입을 한 후 성과 및 정보화평가 데이터를 입력하고, 각각의 옵션을 적용한 성과조회 및 시스템의 기타 기능들을 테스트하였다. 그림 7은 어느 한 건설기업(시공자)의 성과측정 결과를 순위로 조회한 화면이다.
대상 데이터
대부분의 사항들을 포함하고 웃1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모든 요소들이 시스템에 반영되어야 하지만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실현 가능한 요소들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과분석을 수행하였다. 모두 78개 기업(발주자 14, 시공자 34, 설계자 30)들로부터 수집한 약 80개 질문항목에 해당하는 데이터이다. 연구진이 개별 기업들의 사용자가 되어 회원가입을 한 후 성과 및 정보화평가 데이터를 입력하고, 각각의 옵션을 적용한 성과조회 및 시스템의 기타 기능들을 테스트하였다.
발주자 14개, 시공자 34개, 설계자 30개로 모두 78개 기업의 데이터 샘플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방법 및 절차는 다음의 그림 1과 같이 요약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사용자의 범위를 핵심참여주체인 발주자, 시공자, 설계자로 한정하였다. 발주자는 건설 및 도시개발 분야의 정부투자기관과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시공자 및 설계자는 건축, 토목, 플랜트 분야의 건설회사와 설계 . 엔지니어링회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시스템 테스트 및 시스템을 이용한 성과분석은 2005년 2 월~5월까지 설문조사로 수집한 데이터(기업의 2004 회계연도 성과 및 정보화수준 평가 data set)를 사용하였다. 발주자 14개, 시공자 34개, 설계자 30개로 모두 78개 기업의 데이터 샘플이 사용되었다.
발주자는 건설 및 도시개발 분야의 정부투자기관과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시공자 및 설계자는 건축, 토목, 플랜트 분야의 건설회사와 설계 . 엔지니어링회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CPIMS의 테스트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실제 기업들로부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시스템에 입력하여 성과분석을 수행하였다. 모두 78개 기업(발주자 14, 시공자 34, 설계자 30)들로부터 수집한 약 80개 질문항목에 해당하는 데이터이다.
이론/모형
분석되어 산업적인 지표로 활용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기업의 성과와 정보화수준을 타당하게 평가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건설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최근 개발된 바 있는 BSC 성과측정 모델(유일한 외 2004, 20%)과 정보화수준 평가 모델(Jung et al. 2004, Yu et al. 2005)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1) 시스템 개발의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지표체계이며, 이는 건설산업의 전략 및 목표, 경쟁환경 등을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여야 한다.
2) 시스템을 이용한 성과 모니터링을 통해 KPI 및 KII가지표로서의 타당성, 측정가능성, 비旬가능성을 만족시키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3) 매년 수집되는 기업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질문항목, 5점척 도 변환기 준, 지 표별 가중치 등을 보완해 나가야만 지속가능한 PMS로 쓰일 수 있다.
CPIMS의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 1)5점척도 변환시 잘못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문제, 2)입력된 데이터의 형식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 3)점수 및 순위를 실시간으로 산정하는 문제 4)관리자 및 사용자 관점의 이용시 불편 사항 등 일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으며, 이러한 사항들에 대한 반복적인 수정 작업과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Web 기반의 PMS 개발은 초기모델의 성격을 지니 지표체계를 이용한 것이지만, 지속적인 피드백 과정을 통해 보완 및 업데이트를 해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는데 큰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본 시스템의 지속적인 사용과 피드백은완성적인 지표체계를 구축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지표의 계층(KPI, 영역, 관점)별 성과 진단이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지표체계, 5점 척도변환기준, 가중치 등을 매년 새롭게 관리자가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CPIMS를 지속가능한 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후속연구
5) 표 1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감리, 자재, 하도급자 등 다양한 참여자들로 시스템의 사용자를 확대하고, 프로젝트와 기업 레벨의 성과를 통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발하는 등 본 시스템에 포함시키지 못한 내용들에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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