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설계사무소의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도입의 경영성과분석에 관한 연구 The Analysis of Management Performance by Introducing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 for Architectural Design Offices원문보기
본 연구는 건축설계사무소의 내부적 경영환경 개선, 국제적 표준화 및 개방화등에 대처하기 위하여 건축설계사무소의 설계품질향상과 경영도구로의 도입 확대 적용의 유용성을 내포한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ISO 9001 품질시스템인증을 받은 서울지역 건축사사무소를 표본으로 설문조사 및 SPSS 10을 이용한 통계분석에 의하여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이 경영성과에 끼친 영향으로 고객만족부분에서는 자원관리 제품실현, 조직원만족에서는 자원관리, 측정${\cdot}$분석 및 개선, 품질개선에서는 제품실현, 자원관리, 경영자책임, 경제적성과에서는 측정${\cdot}$분석 및 개선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2)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은 조직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력이 가장 높았으며, 경제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력은 상대적으로 낮으며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3) ISO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조직원의 견해는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계사무소에도 취득동기와 취득 후 효과 또한 매우 좋은 결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건축설계사무소의 내부적 경영환경 개선, 국제적 표준화 및 개방화등에 대처하기 위하여 건축설계사무소의 설계품질향상과 경영도구로의 도입 확대 적용의 유용성을 내포한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ISO 9001 품질시스템인증을 받은 서울지역 건축사사무소를 표본으로 설문조사 및 SPSS 10을 이용한 통계분석에 의하여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이 경영성과에 끼친 영향으로 고객만족부분에서는 자원관리 제품실현, 조직원만족에서는 자원관리, 측정${\cdot}$분석 및 개선, 품질개선에서는 제품실현, 자원관리, 경영자책임, 경제적성과에서는 측정${\cdot}$분석 및 개선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2)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은 조직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력이 가장 높았으며, 경제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력은 상대적으로 낮으며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3) ISO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조직원의 견해는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계사무소에도 취득동기와 취득 후 효과 또한 매우 좋은 결과로 나타났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n management performance of architectural design offices, created by requirements of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 including design quality improvement, introduction of management tools to improve architectural office internal management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n management performance of architectural design offices, created by requirements of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 including design quality improvement, introduction of management tools to improve architectural office internal management environment,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and open market impacts.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architectural design offices in Seoul which holding ISO 9001 Quality System Certification. Following analysis using SPSS10,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 (1) The requirements of a quality management system influenced performance of resource management, production realiz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measurement analysis and improvements show the effect on design group member satisfaction. Also, production realization, resource management and manager responsibility have an effect on improving quality, and measurement analysis and improvement have an effect on economic performance. (2) The requirements of the Quality Management System were shown to influence the group members satisfaction most, but showed a low influence on economic success. (4) The design group member's opinion about the ISO Quality Management System was very positive and had the effect of improving motivation. The system and the result after acquisition was proven to be very positive in architectural design offic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n management performance of architectural design offices, created by requirements of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 including design quality improvement, introduction of management tools to improve architectural office internal management environment,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and open market impacts.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architectural design offices in Seoul which holding ISO 9001 Quality System Certification. Following analysis using SPSS10,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 (1) The requirements of a quality management system influenced performance of resource management, production realiz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measurement analysis and improvements show the effect on design group member satisfaction. Also, production realization, resource management and manager responsibility have an effect on improving quality, and measurement analysis and improvement have an effect on economic performance. (2) The requirements of the Quality Management System were shown to influence the group members satisfaction most, but showed a low influence on economic success. (4) The design group member's opinion about the ISO Quality Management System was very positive and had the effect of improving motivation. The system and the result after acquisition was proven to be very positive in architectural design offic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건축설계사무소에 적용한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서울지역 건축사사무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에 의하여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건축설계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ISO 9001 품질시스템의 성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건축설계업체들이 ISO 품질 시스템 활동을 함으로써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이 조직원 만족, 고객만족, 품질개선, 경제적성과 등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에 의하여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는 서울지역의 건축사사무소 중 ISO 9001 품질인증을 받은 건축설계 사무소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자료는 SPSS 10 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타당성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직접적인 관계를 규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SO 9001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인 경영자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 측정분석 및 개선활동이 고객 만족, 조직원만족, 품질성고}, 경제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그 범위를 건축설계업의 특성에 맞게 ISO 9001 건설현장 표준화 체계의 설계부분으로 제 한하였다.
품질시스템의 실행 및 유지, 품질시스템의 효과를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다음의 필요한 자원을 결정하고 제공한다. 자원확보(KS A9001:2000-61 항), 인적자원(KS A 9001:2000-6.
가설 설정
가설1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은 조직원만족에정(句으〕영향을 끼칠 것이다.
가설2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은 고객만족에 싱 (+)의 영향을 끼칠 것이디-.
가설3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은 품질개선에 성 ( + )의 영향을 끼칠 것이다.
가설4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은 경 제 적성 과에 정( + )의 영향을 끼칠 것이다.
제안 방법
자운:! 관리, 제품실현(설계 및 개발, 구매), 측정, 분석 및 개선을 사용하였다. 또한 종속변수인 경영성과의 축정을 우】 해 서 김계 수(2002), 김 재 룡(2004), 이 히스] 오] (2003), 강성(2002)이 연구한 4가지 결정요인 즉, 초 직원 만족, 고객만족, 품질성고卜, 경제적성괴- 등을 사용한다.
설문조사를 위한 표본은 업무분야, 회사규모, 연령 , 학력, 경력, 직위를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품질경영요구사항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위하여 세부가설 요인들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회귀분석을 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들의 다중 공선 성을 파악하기 위한 Person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하였다. 회귀분석을 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들의 다중 공선 성을 파악하기 위한 Person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표4-4 그 결과 회귀분석의 모델의 가정을 만족하므로 기본적 가정에 부합된다고 볼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서울지역 건축사사무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에 의하여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는 서울지역의 건축사사무소 중 ISO 9001 품질인증을 받은 건축설계 사무소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자료는 SPSS 10 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타당성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02) 의 이론적 연구와 김진국(2002) 등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독립변수인 최고경영자책임, 자운:! 관리, 제품실현(설계 및 개발, 구매), 측정, 분석 및 개선을 사용하였다. 또한 종속변수인 경영성과의 축정을 우】 해 서 김계 수(2002), 김 재 룡(2004), 이 히스] 오] (2003), 강성(2002)이 연구한 4가지 결정요인 즉, 초 직원 만족, 고객만족, 품질성고卜, 경제적성괴- 등을 사용한다. 이에 따른 전체적인 연구모형은 다음 匚丄甲 3-1]과 같다
성능/효과
따라서 최고경영자 책임의 활동이 낮은 수준으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개발, 실행 및 지속적 개선에 대한 확실한 의지와 지원, 그리고 관심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경영자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지속적 개선이 되어야 할 부분이다. 가설2는 부분 채택되었으며, 품질경영 시스템 각 요구사항들 중에서 자원관리, 측정, 분석 및 개선이 조직원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인적자원의 확보 및 교육, 지속적이고 성실한 실행으로 조직원만족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경영자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이 정(+)의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실현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며 자원관리와 경영자책임도 품질성과의 개선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은 조직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력이 가장 높았다.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력은 상대적으로 낮으며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SO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조직원의 견해는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계사무소에도 취득 동기와 취득 후 효과 또한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신뢰도 값을 나타내는 크론바하 알파 계수 0.6이상, 요인 적재치 0.4이상 아이겐 값 1 이상에서 44개 항목중 34개항목이 추출되었으며 4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독립변수의 설명력은74.1%, 종속변수는 72.5%로 나타났다.
분석 및 개선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은 조직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력이 가장 높았다.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력은 상대적으로 낮으며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을 미쳤다. 또한 조직원만족에는 자원관리, 측정분석 및 개선이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쳤다. 품질개선에는 제품실현, 자원관리, 경영자책임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끼쳤으며, 경제적 성과에는 측정.
분석 결과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들 중 자원관리와 제품실현 (설계 및 개발)이 정(+)으】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품실현이 자우1 관리보다 높게 나타났다.
분석결과 자원관리와 측정.분석 및 개선이 정( + )의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원만족도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력은 상대적으로 낮으며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SO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조직원의 견해는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계사무소에도 취득 동기와 취득 후 효과 또한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분석대상을 iso인증을 받은 서울지역의 건축사사무소로 제한하였고 기업의 특성과 규모를 감안한 비교에까지 이르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측정요인들이 측정설계회사 모두 증가를 보여주었다. 실무자들과의 직접 면담과, 전화 인터뷰에서 경제적 증가원인은 설계회사의 양극화현상과 건설 경기위축으로 건축물의 소형화에서 대형화추세로 건축설계사무소들의 计므와 기술력에 따른 수주현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축설계회사의 내부적 환경 중 그동안 고객(발주처와 시공사)의 ISO 9001품질시스템인증 요구三 인한 도입의 효과로 대외회사이미지 홍보와 수주 실적으로 인한 신뢰도 형성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었다.
경영자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이 정(+)의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실현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며 자원관리와 경영자책임도 품질성과의 개선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이 경영성과에 끼친 영향은 고객만족에는 자원관리 제품실현이 유의 한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조직원만족에는 자원관리, 측정분석 및 개선이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쳤다.
품질 시스템 취득 동기는 경쟁력강화를 위중H서, 설계 품질개선, 시스템구축, 대외이미지홍보강화, 발주자, 시공사의 요구, 경쟁사가 인증 취득했거나 준비 중이므로, 국제적인 추세 순서이다. 취득 후 효과로는 대외 회사이미지 효과, 설계품질향상효고卜, 직원 의식 제고 향상, 수주효과, 경 쟁력강화, 경영혁신, 해외 시장개 척 효과 등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수주효과와 설계 품질향상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해외시장개 척, 경쟁력 강화, 경영 혁신효과는 품질인증 활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로서 건축설계사무소의 경영 도구로 사용되어질 수 있으므로 ISO 품질인증도입목적과 효과가 거의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
IS。품질 시스템으로 인한 수주건수, 1인당 매출액증가를 질문으로 측정 되었으며 측정, 분석 및 개선이 정(+)의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원만족에는 자원관리, 측정분석 및 개선이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쳤다. 품질개선에는 제품실현, 자원관리, 경영자책임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끼쳤으며, 경제적 성과에는 측정.분석 및 개선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가설1은 부분채택이 되었다. 품질경영시스템 중 자원관리와 제품실현(설계 및 개발)이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그러나 최고 경영자의 책임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최고경영자 책임의 활동이 낮은 수준으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개발, 실행 및 지속적 개선에 대한 확실한 의지와 지원, 그리고 관심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경영자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지속적 개선이 되어야 할 부분이다.
가설3은 부분 채택되었다.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들 중 경영자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이 정( + )의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품질개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1로 분석되었다. 특히 제품실현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실행 및 유지, 지속적인 개선에 필요한 자원을 결정하고 확보하여 고객의 설계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경영자의 품질경영의 의지와 전략방향의 중요함을 나타냈다.
후속연구
셋째, ISO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조직원의 견해는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계사무소에도 취득 동기와 취득 후 효과 또한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분석대상을 iso인증을 받은 서울지역의 건축사사무소로 제한하였고 기업의 특성과 규모를 감안한 비교에까지 이르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