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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제1권), v.1, 2006년, pp.269 - 274
유주영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태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곽규석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최근 파나마 운하 확장이 국민투표로 결정됨에 따라 2014년부터는 12,000TEU급의 선박의 통행이 가능해진다. 파나마운하의 규모적 한계 때문에 포스트 파나막스급이상의 선박들은 파나마 운하대신 아메리칸 랜드브릿지 및 다른 운송루트를 이용해야 했다. 그러나 파나마 운하확장이 확정됨에 따라 향후 극동-북미 간 운송루트의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극동-북미 간을 운행하는 선박의 규모별 루트별 총운송비용을 분석하여 두 구간의 경쟁력을 검토한다.
It was decided by national vote in Panama to expand the Panama canal. Therefore 12,000TEU sized vessel can pass the canal from 2014. The Far East-North America shipping route, over than post panamax size vessels have to use other routes such as Miniland bridge instead of using the panama canal du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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