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컨테이너 물동량의 증가, 선박의 대형화 및 고속화, 터미널 운영비의 증가 및 기술환경의 변화로 인해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Aotomated Container Terminal: ACT)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기존의 외국 ACT는 자동화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으며 세부 기술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세계적 추세를 인지하고, ACT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1998년 10월 해양수산부에서 "ACT 개발 추진계획"을 수립하면서 ACT 개발에 관한 연구에 지원하고, ACT 건설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후 1999년 12월에 해양수산부와 과학기술부는 "첨단항만 핵심기술 개발사업"을 "국가중점연구개발사업"으로 선정하였고, 현재 정부 지원아래 추진 및 연구 중에 있다. 이러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계획 및 개발에 관한 프로젝트가 추진되면서 터미널 운영, 자동화 장비, 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기술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컨테이너터미널의 자동화는 장비뿐만 아니라 정보시스템과의 원활한 연계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래서 자동화의 수준은 운영시스템의 개발시기, 신뢰성, 투자비용, 취급물동량, 기술수준 등 제반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본 연구는 해외 선지 ACT의 유형 및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ACT 개발 시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세계적으로 컨테이너 물동량의 증가, 선박의 대형화 및 고속화, 터미널 운영비의 증가 및 기술환경의 변화로 인해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Aotomated Container Terminal: ACT)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기존의 외국 ACT는 자동화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으며 세부 기술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세계적 추세를 인지하고, ACT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1998년 10월 해양수산부에서 "ACT 개발 추진계획"을 수립하면서 ACT 개발에 관한 연구에 지원하고, ACT 건설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후 1999년 12월에 해양수산부와 과학기술부는 "첨단항만 핵심기술 개발사업"을 "국가중점연구개발사업"으로 선정하였고, 현재 정부 지원아래 추진 및 연구 중에 있다. 이러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계획 및 개발에 관한 프로젝트가 추진되면서 터미널 운영, 자동화 장비, 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기술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컨테이너터미널의 자동화는 장비뿐만 아니라 정보시스템과의 원활한 연계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래서 자동화의 수준은 운영시스템의 개발시기, 신뢰성, 투자비용, 취급물동량, 기술수준 등 제반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본 연구는 해외 선지 ACT의 유형 및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ACT 개발 시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e interest of ACT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is increasing because of expansion of container's transportation quantity, appearance of large-sized and. high-speed vessel, high labor cost of container terminal and the change of technical level. Therefore, the ACT had been developed in several po...
The interest of ACT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is increasing because of expansion of container's transportation quantity, appearance of large-sized and. high-speed vessel, high labor cost of container terminal and the change of technical level. Therefore, the ACT had been developed in several ports in the world, such as ECT (Europe Combined Terminals) and CTA (Container Terminal Altenwerder). They have studied detailed technique for the operation of ACT. In Korea, it also has increased not only expansion and improvement of container terminal, but also necessity of ACT. Now, many projects related to the development of ACT are working in Korea. And the technical improvement of operating system, automated equipments and information system has accomplished by the projects. The ACT consists of the basic equipment and the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for operating and controlling automated equipments. The productivity of ACT is maximized through efficient connection between them. Thus, the automated degree of container terminal is dependent on the developing time of operating system, reliability, transportation quantity of container, investment amount and technical level. In this paper, we propose important strategy in developing ACT through analyzing the property of each ACT.
The interest of ACT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is increasing because of expansion of container's transportation quantity, appearance of large-sized and. high-speed vessel, high labor cost of container terminal and the change of technical level. Therefore, the ACT had been developed in several ports in the world, such as ECT (Europe Combined Terminals) and CTA (Container Terminal Altenwerder). They have studied detailed technique for the operation of ACT. In Korea, it also has increased not only expansion and improvement of container terminal, but also necessity of ACT. Now, many projects related to the development of ACT are working in Korea. And the technical improvement of operating system, automated equipments and information system has accomplished by the projects. The ACT consists of the basic equipment and the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for operating and controlling automated equipments. The productivity of ACT is maximized through efficient connection between them. Thus, the automated degree of container terminal is dependent on the developing time of operating system, reliability, transportation quantity of container, investment amount and technical level. In this paper, we propose important strategy in developing ACT through analyzing the property of each 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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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02년 말에 개장한 독일 CTA DML 경우는 처음부터 4 단적 하역 장비를 1블록에 2대를 도입하여 생산성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각기 상이한 선진 항만들의 ACT 유형이 각국이 처해있는 환경에 의존하고 있다는 가설을 상황 적응론 적인 관점에 따라 증명하고자 하며, 이 과정을 통해 한국에서의 ACT 개발을 위한 전략 및 고려사항을 도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한 선진 ACT의 최신 현황과 자동 화 장비, 운영의 특성 및 ACT 개발을 위해 추구한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연구의 성과를 나타내었다고 본다. 이러한 사항들을 향후 국내 ACT 개발 시 활용한다면 국내 환경에 적합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장에서는 앞서 파악된 선진 ACT의 현황 및 특성을 토대로 국내 터미널이 ACT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논의를 하고자 한다.
이들은 왜 완전 자동화를 채택하지 않는 것인가? 예산상의 제약 때문인가? 아니면 기술상의 애로 사항 때문인가? 몇 가지 가설이 제기될 수 있다. 본 절에서는 이와 같은 제기 가능한 가설에 대해 직접 개발 담당자 및 운영 담당자와의 면담 및 이에 관한 연구자들의 문헌을 통해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개발 배경을 뒷받침하는 연구가 수행된 바 있는데 그 연구는 AHP 기법에 의해 광양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개발 목표의 우선순위를 조사하였다.
HIT는 90년대 이후 급격한 물량증가로 인해 부지확장 없이 재래식 컨테이너 터미널을 이용한 적재능력 및 생산성 향상이 주요 목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RMGC (유인)을 도입하여 부분 자동화 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자 K 하였다.
제2장에서 살펴본 ACT의 특성을 바탕으로 본 장에서는 이와 같은 유형이 어떠한 토양에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영국의 TMP(Thamesport)를 완전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는데 AGV가 도입되지 앟아 부분 자동화로 포함시켜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작업자의 재해율이 국내 타 산업에 비해 무려 5배 이상을 보이고 있어, 더 이상 재래식 방법으로는 안전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제안 방법
네덜란드 EC】* 1993년 세계 최초로 개장한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DDN)로서, 이후 DDEU996), DDW(2003)로 확대하였다. 선 측 장비로는 Double Trolley 크레인을 사용하여, CC와 선 측 작업을 자동화하였으며. 이송 장비는 AGV를 사용하며 야드 장 비는 ASC(Automated Stacking Crane)를 사용하여 컨테이너 처리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독일 CTA는 1단계와 2단계로 나누어 자동화 컨테이너터미 닐을 개발 중이고 1단계는 2(X»년 11월 이후 본격적으로 가동하였는데 피더 부두 1선석을 포함하여 안벽길이가 총 810m이 고, 피더 부두에는 전용 크레인을 설치하여 작업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 장치장 배치는 단일 수직 배치형이고, 장치장 크레인은 4단 10열의 2대의 DRMG(Double Rail Mounted Gantry Crane)른 사용하며 외부 트럭을 통해 반출. 입되는 컨테이너는 조이스틱으로 ATC(Automated Transfer Crane)를 원긱으 로 조정하여 처리하고 있다.
성능/효과
. 국내의 터미널 건설 기술, 조선 기술, 크레인기술 수준은 세계적인 수준인데 비해, 터미널의 자동화 기술이 늦어 이에 대한 기술선점의 의욕이 팽배해 있다는 것이다.
셋째,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시스템 개발전략으로 점진적 접 근방 법을 사용해야 한다. 즉, 먼저 안정성을 목표로 개발하고 차츰 효율성을 높이는 단계로 나아가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검증된 기술을 활용하여야 한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한 선진 ACT의 최신 현황과 자동 화 장비, 운영의 특성 및 ACT 개발을 위해 추구한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연구의 성과를 나타내었다고 본다. 이러한 사항들을 향후 국내 ACT 개발 시 활용한다면 국내 환경에 적합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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