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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하역 시스템에 따른 경제성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according to Steved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0 no.3, 2014년, pp.121 - 140  

조성우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  원승환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  최상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항만물류기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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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 사업 등 대규모 공공투자사업의 타당성 평가시 추정과정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등에 대해 표준화된 지침에 따라 객관적이고 신뢰성 높은 타당성 평가를 통해 투자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개발한 조사수행의 표준지침을 바탕으로 조사가 수행되었으며, 수행된 여러 보고서를 바탕으로 "항만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연구" 보고서가 출간되었다. 항만 환경은 과거와 많이 변화되었으며 미래에는 더 급격한 변화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미래의 항만환경변화를 감안한 편익의 추정과 관련하여 보다 원론적이고 신뢰할만한 자료에 기초하여 항목이 제시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항만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편익항목을 선정하고 기존에 제시된 분석 방법론을 검토한 후 수정된 모형을 제시함과 동시에 적용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우선 기존에 적용되고 있는 항만투자사업의 경제적 편익항목을 검토하였으며 계량화가 가능하고 미래형 항만 특성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편익항목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2012년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서 수행한 "스마트 그린 컨테이너 터미널 기술개발 기획연구"에서 제안된 세 가지 대안(AS/RS, OSS, Sky Rail)에 적용하여 활용가능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대안들이 기준값이 1.0을 초과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미래에 예측하지 못한 상황변화를 감안하여 민감도 분석을 비용의 증가를 통해 확인하였다. 민감도 분석 결과도 모든 대안들에 대해 타당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경제성 분석 모형이 미래형 컨테이너 터미널의 개념에 적용시켜 분석해본 결과 큰 무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economic benefits for analyzing the future port and propose an appropriate estimation model. This research has conducted the empirical analysis in order to examine the developed research model. First of all, several existing economic benefits are reviewed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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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 항만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편익항목을 선정한 후 기존에 제시된 분석 방법론에 대한 검토와 수정된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리고 편익항목과 수정모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 사례에 적용해서 결과값을 제시하고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하지만 여전히 미래의 항만환경변화를 감안한 편익의 추정과 관련하여 보다 원론적이고 신뢰할만한 자료에 기초하여 항목이 제시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 항만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편익항목을 선정한 후 기존에 제시된 분석 방법론에 대한 검토와 수정된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리고 편익항목과 수정모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 사례에 적용해서 결과값을 제시하고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제5차 개정판)”에 따르면 항목별 편익산정 방법은 선박대기비용절감효과, 선박재항비용 절감효과, 하역비용 절감효과, 화물운송거리 단축효과, 도로교통 혼잡 비용 완화효과, 환적화물 유치효과, 대기오염 감소편익, 온실가스 절감편익, 토지조성효과와 같이 모두 9개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편익항목, 즉 이용자 측면의 편익인 선박대기비용 절감효과, 선박재항비용 절감효과, 하역비용 절감효과 그리고 지역사회 및 지역경제의 편익인 환적화물 유치효과 마지막으로 공공부문의 편익인 환경비용 절감효과에 대해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2년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서 수행한“스마트 그린 컨테이너 터미널 기술개발 기획연구”에서 제안된 3가지 대안(AR/RS, OSS, Sky Rail)에 대해서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12년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서 수행한“스마트 그린 컨테이너 터미널 기술개발 기획연구”에서 제안된 3가지 대안(AS/RS, OSS, Sky Rail)에 대해서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하역비용 절감효과는 해당항만의 개발이 시행되지 않을 경우와 개발될 경우에 해상하역비용과 접안하역비용간의 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편익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항만(H터미널)의 접안하역시 톤당 하역비용과 저탄소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하역비용의 차이를 편익으로 산정한다. 하역비용 절감효과를 산출하기 위한 수식을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경제성 분석의 대상은 앞에서 제시하고 설명한 세 가지 대안(AS/RS, OSS, Sky Rail)을 대상으로 하되 선석당 생산성(240 van/hr, 360 van/hr)을 감안하여 총 6개의 시나리오로 구분 하여 분석을 실시한다. 편익을 산출하기 위해서 총 6개의 시나리오(with-case)와 기존의 항만 (without-case)을 비교해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존 항만(conventional type)을 부산항의 H터미널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을 하는데 있어 대상이 되는 컨테이너 터미널은 모두 3개 선석을 운영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가설 설정

  • 대안 A는 대안 B, C, D의 편익을 산출하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하였고, 운영시작 시점은 R&D 기간(3년)과 공사 기간(4년)을 고려하여 운영시작 시점을 2020년으로 가정하였다.
  • 편익을 산출하기 위해서 총 6개의 시나리오(with-case)와 기존의 항만 (without-case)을 비교해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존 항만(conventional type)을 부산항의 H터미널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을 하는데 있어 대상이 되는 컨테이너 터미널은 모두 3개 선석을 운영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5%를 활용하였으며, 공사기간 4년간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은 1차년도 10%, 2차년도 35%, 3차년도 35%, 4차년도 20%를 적용하였다. 운영기간 동안의 수요는 매년 135만TEU(선석당 45만TEU * 3선석 = 135만TEU)로 설정・적용하였으며, 장비 내구연한은 C/C 20년, Y/C 20년, Y/T 8년, T/H 8년, R/S 8년, AS/RS 20년, OSS 20년, Sky Rail 20년으로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 컨테이너 터미널의 대안별 건설비는 항만 건설 경험이 많은 엔지니어링 기업에 대안의 기본개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상부와 하부로 나누어 견적을 의뢰하였다. 장비 내구연한은 C/C 20년, Y/C 20년, Y/T 8년, T/H 8년, R/S 8년, AS/RS 20년, OSS 20년, Sky Rail 20년으로 가정하였으며, 환경비용 관련 편익은 대안 A와 B, A와 C, A와 D의 환경비용 차이이므로, 환경비용을 유발하는 장비만을 선정하여 유발된 환경비용을 추정하였다.
  • 우선 환경비용을 유발하는 장비의 유형 및 대수를 결정하고 총 운영기간 동안의 처리물동량을 산정한 후 여기에 TEU당 절감비용 (원)을 곱하게 되면 대기오염 감소편익을 산출할 수 있다. 저탄소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은 환경비용을 유발하는 장비가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기존 항만의 운영장비현황을 파악하여 환경 비용을 유발하는 장비(Yard Tractor, Top Handler, Reach Stacker)를 선정하고 운영대수를 계산하였다. TEU당 절감비용(원)은“컨테이너터미널 에너지비용절감 방안 연구”에서 하이브리드 엔진을 컨테이너 터미널을 적용했을 때 예상되는 연료비용을 산출한 결과(Yard Tractor의 경우 ₩378/TEU)를 활용하였다(김우선 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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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타당성조사의 구분과 개념은? 즉, 경제성이 낮아 진행하기에 무리가 있는 사업을 선별하고, 중도에 사업을 취소하는 것을 방지하며, 기술적・운영적 측면에서 타당성이 있다 하더라도 재정적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차단하기 위해 사전에 면밀하게 검토를 하게 된다. 예비타당성조사는 크게 정책성 분석과 경제성 분석으로 구분되어 실시되고 있으며, 정책성 분석을 통해 지역경제 파급효과, 사업추진 위험요인, 국고지원의 적합성, 재원조달방법 및 타당성, 상위계획과의 연관성 등이 검토되고 경제성 분석을 통해 수요추정, 편익 및 비용 추정, 경제성 및 재무성 평가 그리고 민감도 분석이 이루어진다(김문한, 2009).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의 근거는? 상기에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제도는 예산회계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근거조항을 신설함으로써 1999년부터 시행되었다. SOC 사업 등 대규모 공공투자사업의 타당성 평가시 추정과정・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등에 대해 표준화된 지침에 따라 객관적이고 신뢰성 높은 타당성 평가를 통한 투자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제3의 기관에 의해 사전검토를 수행하는 것이다(양희승, 2010).
항만개발 사업으로 인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감소에 따른대기오염 감소편익에 우선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것은? 대기오염 감소편익은 환경비용 절감효과 중 하나로 항만개발 사업으로 인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감소되는데 이를 계량화함으로써 측정이 가능하다(국토해양부, 2008). 우선 항만개발 사업으로 인해 도로운송이 해상운송으로 전환되는데 따른 대기오염비용 절감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운송패턴의 전환에 따른 대기오염비용 절감효과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운송수단별 배출양에 대한 단위당 배출원가를 산출해야 한다(국토해양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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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국토교통부,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제5차 개정), 국토교통부, 2013. 

  2. 국토교통부, 저탄소 항만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국토교통부, 2008. 

  3. 국토해양부, Green Port구축 종합계획 수립용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0. 

  4. 국토해양부,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제4차 개정), 국토해양부, 2011. 

  5. 국토해양부, 스마트 그린 컨테이너터미널 기술개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2. 

  6. 김문한, 건설프로젝트의 코스트매니지먼트, 국토일보, 2009. 

  7. 김우선.최상희.하태영, 컨테이너터미널 에너지비용 절감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7. 

  8. 양희승," R&D 예비타당성조사에서의 편익 추정의 정형화 가능성에 관한 고찰",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20권 제2호, 2010, 77-101. 

  9. 유일근, 최신 경제성공학, 형성출판사, 2011. 

  10. 이기웅.이문규.방효식," 부산항 환적화물 분석에 유치를 위한 항만경쟁력에 관한 실증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3권 제1호, 2008, 97-120. 

  11. 이기환.황두건.김명희,"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터미널 배후단지 조성사업의 경제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2008, 153-171. 

  12. 장융남, 사례중심의 경제성공학, 도서출판 두남, 2012. 

  13. 정형찬," 항만투자사업의 경제성 평가", 해양한국, 제141호, 1985, 31-37. 

  14. Clarkson, Container Intelligence Monthly, 2007-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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