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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의 하역능력과 규모에 따른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conomical efficiency Analysis by Handling Capacity and the Size of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127 - 132  

우승화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송용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곽규석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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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대형 선박이 운항을 개시하면서 6,000TEU급을 최대 수용선박으로 하여 건설된 기존 항만의 인프라 및 하역시스템 전반에 큰 변화가 올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대부분 국내 컨테이너 터미널은 컨테이너 처리량에 비해 장치장 규모가 협소한 편이다. 이에 안벽장비를 추가 투입함으로써 안벽의 생산성 및 선석점유율, 선박의 대기율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고, 동시에 장치장 규모를 늘림으로써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비를 추가 투입함으로써 향상되는 하역능력과 터미널 규모의 변화에 대해 장비비, 인건비, 건설비, 운영비 측면에서의 경제성을 기존 건설 방식과 비교${\cdot}$분석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터미널 건설 방향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q the domestic container terminals are inferior to throughput q container. The reason why they have the difference between the handling capacity q planed quay and its real. By putting into quay handling equipment, the productivity of quay can be improved, waiting rate q the ship can be lowed.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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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형선박에 대한 안벽 하역능력을 재산정하고, 선박에서 양하되는 화물과 게이트를 통하여 반출입되는 화물들을 고려하여 일정한 시간 내에 대량의 양적하 화물을 수용 할 수 있는 장치장의 규모를 산정한다. 산정된 컨테이너 터미널의 전체 규모를 바탕으로 개략적인 공사비와 장비비, 운영비, 인건비 등 총비용을 도출함으로써 정부가 추진 중인 터미널 건설 규모와 본 연구에서 제시된 터미널 규모의 경제성을 평가한다.
  • 본 절에서는 컨테이너 크레인의 추가 투입으로 인한 하역능력의 향상과 효율적으로 장치장을 활용하기 위한 장치자 면적의 증가로 인하여 전체적으로 증가된 항만 규모 (l, 4(Om X 750m)를 기존(1, 400m x 600m)의 항만 규모의 경제성과 기교하 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유사한 연구를 수행한 (유, 2003)의 연구를 참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선박에 대한 안벽 하역능력을 재산정하고, 선박에서 양하되는 화물과 게이트를 통하여 반출입되는 화물들을 고려하여 일정한 시간 내에 대량의 양적하 화물을 수용 할 수 있는 장치장의 규모를 산정한다. 산정된 컨테이너 터미널의 전체 규모를 바탕으로 개략적인 공사비와 장비비, 운영비, 인건비 등 총비용을 도출함으로써 정부가 추진 중인 터미널 건설 규모와 본 연구에서 제시된 터미널 규모의 경제성을 평가한다.

가설 설정

  • 터미널 운영을 위한 인건비는 장비 기사 인건비와 관리자인 건비로 구분되다. 그리고 장비 기사와 신호수의 근무 교대는 3교 대로 이루어지며, 관리자와 R/S 기사는 교대가 없이 동일한 인원이 근무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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