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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규모별 컨테이너 하역 비용가치 평가 - 시간가치비용을 중심으로 -
Estimation of cost value of container handling according to vessel's size - Focus on time value cost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Oct. 01, 2005년, pp.263 - 268  

유주영 (한국해양대학교 동북아물류시스템학과) ,  송용석 (동의대학교 유통관리학과)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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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항만의 장비 및 시설 또한 대형화 추세에 있다. 특히 이러한 경향은 부산항, 상해항등 대형 Hub-Port의 역할을 수행하는 항만들의 항만 간 경쟁측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5,000TEU급 이상 대형 선박 수는 제한적이고, 입항선박의 $70\%$이상(부산항 기준)이 2만톤 이하인 중소형 선박으로서 이 선박들에 대한 하역시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에도 이를 지나치게 간과하는 측면이 있다. 장비 및 시설의 대형화는 높은 비용 투자로 인해 중소형 선박 작업 시 높은 하역원가가 적용되므로 중소형 선사는 하역비 부담, 운영사는 중소형 선박 기피와 같은 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크기, 크레인 규모와 수, 인력구조 둥을 반영한 시간가치 비용을 산정함으로써 선박 규모별 투입 크레인과 인력구조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vessel size is tending to be bigger and bigger, so port facilities are following this trend, which has been shown inthe competition of Hub-Port among the main ports such as Port of Busan and Port of Shanghai. But there are limited numbers of large container vessels and $7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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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장비 및 시설의 대형화는 높은 비용 투자로 인해 중소형 선박 작업 시 높은 하역원가가 적용되므로 중소형 선사는 하역비 부담, 운영사는 중소형 선박 기피와 같은 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 연구의 목적은 선박크기, 크레인 규모와 수, 인력구조 등을 반영한 시간가치 비용을 산정함으로써 선박 규모별 컨테이너 1 개(van)의 하역비용 가치를 평가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연간 장비 유지비는 장비가격의 2%로 연료비, 수리비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장비의 내용연수(수명)는 G/C와 T/C 20년, Y/T 8년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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