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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착공법이 터널변위 거동에 미치는 영향-유한요소해석
Effects of Excavation Methods on Tunnel Deformation Behavior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6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Mar. 24, 2006년, pp.199 - 207  

유충식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주미 ((주)마이다스아이티) ,  김선빈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fore getting to the actual study of the load distribution factor in various excavating methods, this research is preliminarily focused on the comparison of two different excavation methods, CD cut method and Ringcut method. Especiall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behavioral mecha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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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굴착공법 변화에 따른 터널 시공시 역학적 거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단면특성 및 지반조건을 동일하게 하여 시공단게별 막장위치에 따른 종방향 천단변위 및 지표침하, 숏크리트 라이닝거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굴착공법에 따른 직접적인 비교를 위해 관통지층을 풍화토로 적용하였고, 중벽분할 공법 및 Ringcut 공법의 터널거동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중분담율 산정연구에 앞서, 1-Arch 형태의 일반터널을 기준으로 비교적 동일한 시공조건에 적용되고 있는 중벽분할 굴착공법과 Ringcut 공법을 비교하여 각 굴착공법에 따른 터널거동메카니즘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터널 단면 및 지반조건을 동일하게 하여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고, 굴착공법에 따른 막장 안정 및 천단변위, 지표침하, 숏크리트 라이닝 응력에 대해 분석하였다.
  • 이를 위해 터널 단면 및 지반조건을 동일하게 하여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고, 굴착공법에 따른 막장 안정 및 천단변위' 지표침하, 숏크리트 라이닝 응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중벽분할 굴착공법과 Ringcut공법의 전반적인 거동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향후 굴착공법에 따른 하중분담율 산정시 영향요소를 확인하였다. 다음은 세부 연구결과를 보이고 있다.
  • 이를 위해 터널 단면 및 지반조건을 동일하게 하여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고, 굴착공법에 따른 막장 안정 및 천단변위, 지표침하, 숏크리트 라이닝 응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중벽분할과 Ringcut 공법의 전반적인 거동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향후 굴착공법에 따른 하중분담율 산정시 영향요소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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