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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조건에 따른 고속철도 토공노반의 공진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Resonance in Trackbed of High-Speed Railway Considering Ground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6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Mar. 24, 2006년, pp.1320 - 1325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황선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train running on the high-speed track, there is a speed band which track distortion is unusually increased according to the condition of track and roadbed. This speed is called critical velocity and physical parameter values are increased greatly. These phenomenon happened as high-speed tr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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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지반공학적 관점에서 암반상 토노반의 공진(임계)을 검토하기 위하여 속도 및 주파수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층상구조에 대한 지반응답해석, 노반의 전단파속도에 따른 임계영역, 열차임계속도를 구하였다.
  • 시험은 궤도구조에 대한 실물반복재하시험시 공진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궤도시험공시 체는 실물크기이며 토조에 조성된 노반의 깊이는 3m이다.

가설 설정

  • 지반조건은 변위가 발생하지 않는 기반암층 위에 감쇄를 가지는 균일한 지층이 있는 경우의 2층 점탄성모델이다. 지반층이 전단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고 파동방정식으로 부 터 전달함수를 유도하면 다음 식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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