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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지원 상담서비스 실태조사 연구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08년도 제44차 추계학술대회, 2008 Nov. 22, 2008년, pp.263 - 263  

오윤자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  박선민 (동대문구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팀) ,  배지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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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면접상담 외에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매체상담의 활성화를 통하여 다문화가족 문제해결을 위한 수월한 상담서비스 제공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중심으로 지원되고 있는 다문화가족 상담서비스 실태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문화가족에 대한 상담서비스의 실천적인 전략 구축, 다문화가족의 문제해결 기여 및 다문화가족 상담이론과 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 자료분석으로는 양적분석방법은 빈도를 산출하였고 질적분석방법은 상담일지에 나타난 경험과 의미를 자료화하였고 상담훈련이 된 전문가 중심으로 자료를 해석하였다. 질적연구방법에서 연구자(상담자)가 주된 도구가 되므로 편견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내담자의 내용을 그대로 인식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다문화가족지원 상담서비스 실태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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