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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DC 모터의 최적 설계와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성능개선 검증 원문보기

한국자기학회 2006년도 임시총회 및 하계학술연구발표회, 2006 June 01, 2006년, pp.94 - 95  

육영진 (요업(세라믹)기술원 전자부품팀) ,  정은선 ((주)쌍용머티리얼 포항공장) ,  이영진 (요업(세라믹)기술원 전자부품팀) ,  임종인 (요업(세라믹)기술원 전자부품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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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특성은 자석의 모서리 부분에서 감자 현상이 발생되고 이후 기준 이하의 자기장이 형성됨에 따라 모터의 회전 속도의 저하 및 출력 저하를 야기한다. 따라서 BLDC 모터의 성능 저하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자석 두께를 키우고 자석을 고정시키는 지그의 길이를 줄임으로 강한 자기장에도 감자되지 않는 자석을 제공하고 자석의 모서리에 응집되는 자기장의 세기를 줄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뮬레이션 기법의 활용으로 변경 전, 후의 BLDC 모터의 자장 분포를 계산한 결과 자석의 중앙 부분에서의 자기장의 세기는 동일하지만, 자석의 모서리 부분에서는 자기장의 세기가 감소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 하지만, 자성체를 응용한 주요 부품들의 경우 재료 분야를 제외한 전자, 기계 분야만을 고려하여 설계함에 따라 예기치 못한 부품의 불량이 발생하고, 그 원인에 대한 이해도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산업체에서 설계한 BLDC 모터에서 사용 도중 발생한 성능 저하의 원인을 재료특성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또한 불량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하여 자성체의 형상을 재설계하였으며, 전자장 해석에 관한 상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개선 전, 후의 성능을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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