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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객만족경영 사례연구 - SK 텔레콤 -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5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 2005 May 13, 2005년, pp.125 - 131  

마형국 (명지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 경영혁신연구실) ,  최연홍 (명지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 경영혁신연구실) ,  김창은 (명지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 경영혁신연구실)

초록

현 시기에서 고객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제품에 반영하지 못한다면 그 기업은 고객들에게 외면당하고 곧 도태된다. 다시 말해 '고객은 왕이다.'라는 말이 단순한 말이 아닌 기업경영에서는 가장 중요한 원칙인 것이다. 이러한 원칙에서 나온 것이 요즘에 부각되고 있는 고객만족경영의 이념인 것이다. 고객이 중심이 되어서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노력인 것이다. 고객만족은 경영의 최고 목표이다. 고객을 최고로 만족시키면 경영의 중요한 것이 성취되므로 고객만족을 경영의 최고 목표로 삼고 이를 정량적으로 측정해서 경영자 주도로 만족도가 낮은 부분의 개선과 개혁을 통해서 모든 활동을 집결해 가는 기업풍토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이는 만족한 고객을 반복적으로 창출해 가는 경영기법이나 경쟁우위와 새로운 경영 구심력을 창조하는 경영기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SK텔레콤의 성공 사례를 통하여 고객만족 경영이 한 회사에 成敗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서비스 업체뿐만 아니라 제조업 및 기타 업체에서 고객만족경영에 대한 벤치마킹의 좋은 대상업체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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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둘째, 소비의 개성화이다. 특정품종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내용이 더 다양해진 경향이다.
  • 셋째, 소비의 주기가 짧아지는 현상이다. 이는 특정 품목에 대해서 한 소비자가 같은 상표(또는 품목)를 계속해서 구입하는 기간이 짧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 첫째, 소비의 다각화이다. 즉, 각 소비자가 특정 품종에 대해서 더 많은 상품(또는 품목)을 구입한다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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