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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콘텐츠 산업의 시장 세분화 분석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2005 Oct. 01, 2005년, pp.609 - 618  

김민철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제주대학교 관광경영경제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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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열거된 정성적 효과 및 앞서 제시된 정량적 효과를 동시에 보완하는 차원에서 위와 같은 문제점 및 그 보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차세대 성장 동력이고, 지식기반의 문화산업에 대한 제주지역의 현황을 분석하여 문화산업육성방안 및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사업의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하여 다기준 분석기법의 하나인 계층분석법(AHP: Analytic Hierachy Process)분석을 시 도하고자 한다. AHP는 의사결정의 전 과정을 다단계로 나눈 후, 단계별로 분석 해결함으 로써 최종적인 의사결정에 이르는 것을 지원하는 접근방법의 하나로서 정성적 요소를 포함하는 다기준 의사결정(Multi-criteria decision making)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Saaty, 1908).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성장 동력이고, 지식기반의 문화산업에 대한 지역의 문화콘텐츠 산업을 이해하고 주민들의 의식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는 시장 세분화 분석을 통하여 지역의 문화콘텐츠 산업 이해 및 이와 관련된 주민의식에 대해 분석 함으로써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화산업을 지식에 기반한 문화콘텐츠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여기서 지식기반산업이란 개념을 엄격히 정의하기란 용이하지 않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성장 동력이고, 지식기반의 문화산업에 대한 지역의 문화콘텐츠 산업을 이해하고 주민들의 의식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는 시장 세분화 분석을 통하여 지역의 문화콘텐츠 산업 이해 및 이와 관련된 주민의식에 대해 분석 함으로써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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