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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포장도로 유지관리체계(PMS) 개선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PMS Development for Effective Asphalt Pavement Maintenance & Rehabilit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Feb. 01, 2004년, pp.51 - 58  

권혁미 (한양대학교 도시건설환경공학과군 토목공학과) ,  태기호 (한양대학교 도시건설환경공학과군 토목공학과) ,  조병완 (한양대학교 도시건설환경공학과군) ,  김준기 (서울특별시 건설기획국 도로관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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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 번째 단계는 자료수집 및 포장상태 조사 단계로써 기본자료 수집 및 자동포장상태조사를 위한 조사대상노선을 현장조사를 통해 선정하고, 두 번째 단계는 파손유형별 보수기준치를 마련하고, 포장평가지수를 개발하여 보수 구간, 보수공법, 보수시기, 보수예산 둥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을 완성하는 포장평가 단계이며, 세 번째 단계에 서는 위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PMS 프로그램을 완성하고, 마지막 단계에서 상세육안조사를 통해 전체적인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이렇게 개발된 PMS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현장 적용을 위하여 사업소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용자의 편익성을 향상시키고, PMS 시스템에 대한 주기적인 수정 및 보완작업을 병행하 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국도에 적용되고 있는 UPCI 지수를 바탕으로 델파이 방식을 이용하여 아래 식 (1)〜 ⑷와 같이 새로운 포장평가지수 USPKUniversal Seoul Pavement Index)를 개발하였다. USPI 지수는 각각 균열, 러팅, 평탄성을 나타내는 개별 파손지수 USPI1, USPI2, USPI3와 종합평가지수 USPI로 구성되어 있으며, USPI1 과 USPI2는 〈표 4>에 제시된 보수 기준치와 UPCI에서 제시한 보수기준치가 일치하기 때문에 UPCI의 CI 지수와 RDI 지수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반면에 USPI3는 UPCI에서 제시된 보수기준치와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평탄성 값에 대해 민감한 MCI와 그와 반대인 PSI의 중간 값을 사용하여 새로운 선형식 USPI3를 개발하였다.
  • 도로 포장은 시공되기 시작하면서, 교통하중, 기상변화 등 내 · 외적인 힘의 작용과 포장 자체의 노후화에 의해 공용성이 저하되고, 교통 수요의 중가추세와 교통 수단의 대형화로 인해 포장 파손 및 노후화가 점차 가속됨에 따라 육안 순찰과 경험에 의한 유지관리 방법으로는 경제성, 효율성 면에서 한계가 있으므로, 이에 포장상태평가에서 유지보수까지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포장관리를 수행하여 손상된 포장상태를 적기에 회복시키고 과학적인 유지관리와 예산절감을 할 수 있는 포장도로 유지관리 시스템(Pavement Maintenance System: PMS)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 외국에서는 이미 70년대부터 포장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료조사 및 개발에 착수하여 현재 PMS의 활용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이러한 국제적인 추세와 유지보수에 투입되는 막대한 비용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포장의 파손상태 평가, 보수시기, 보수구간, 보수공법, 보수비용 둥을 과학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포장도로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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