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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 교통량 조사자료를 이용한 연평균 일교통량 추정
Estimate of AADT Using Temporary Count Data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4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4 Oct. 01, 2004년, pp.355 - 362  

임성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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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였다. 대구간이라는 상시 교통량 조사 체계에 기초한 보정계수 적용방법과 수시조사 지점을 기준으로 가장 근거리에 위치한 상시조사 지점의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기존의 보정계수 그룹핑에 기초한 방법과 비교 - 분석함으로써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시조사에 의한 특정 기간 교통량 조사 자료를 이용해 AADT를 추정할 경우, 신뢰도 향상을 위한 월보정계수 및 요일보정계수 적용 방안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롤 위해 동일 대구간에 기초한 방법(방법 2)과 최단거리에 기초한 방법(방법 3)에 대해 살펴보고, 기존의 보정계수 그룹핑에 기초한 방법(방법 1)과의 비교 .
  • 본 연구에서는 수시조사 지점의 AADT 추정을 위한 보정계수 적용 방안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상시조사.
  • 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 상의 2001년도 상시교통량 조사 지점에서 수집된 교통자료를 활용하여 보정계수적용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도록 한다. 전체 대상지점 수는 350개 지점이며, 이 중 2차로 상의 지점이 111개 지점, 4차로 상의 지점이 233개 지점, 그리고 4차로를 초과하는 도로 상의 지점이 6개 지점이다.
  • 이를 위해 상시 교통량 조사 체계에 기초한 보정계수 적용 방법과 가장 근거리에 위치한 상시조사 지점의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기존의 보정계수 그룹핑에 기초한 방법과의 비교 . 분석 을 통해 적 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이롤 위해 동일 대구간에 기초한 방법(방법 2)과 최단거리에 기초한 방법(방법 3)에 대해 살펴보고, 기존의 보정계수 그룹핑에 기초한 방법(방법 1)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비교.
  • 수시조사 지점의 AADT를 주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유사한 교통 패턴을 보이는 상시조사 지점의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특히 어떠한 상시조사 지점의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것이 수시조사 지점의 AADT를 추정하는데 있어 신뢰도가 가장 우수한지를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보정계수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대구간이라는 상시 교통량 조사 체계에 기초한 보정계수 적용방법과 수시조사 지점을 기준으로 가장 근거리에 위치한 상시조사 지점의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기존의 보정계수 그룹핑에 기초한 방법과 비교 - 분석함으로써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상시조사. 지점의 그룹핑을 통한 보정계수 적용 방법 상의 현실적 한계를 인식하고,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보정계수 적용방법을 찾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상시 교통량 조사 체계에 기초한 보정계수 적용 방법과 가장 근거리에 위치한 상시조사 지점의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기존의 보정계수 그룹핑에 기초한 방법과의 비교 .
  • 보이는 상시조사 지점의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특히 어떠한 상시조사 지점의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것이 수시조사 지점의 AADT를 추정하는데 있어 신뢰도가 가장 우수한지를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게 되는 보정계수 적용방안은 3가지로, 기존의 보정계수 그룹핑에 기초한 방법(방법 1), 동일 대구간에 기초한 방법(방법 2), 그리고 최단거리에 기초한 방법(방법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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