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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로 포장재의 표면온도저감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rface Temperature Reduction of New Road Asphalt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r. 19, 2008년, pp.79 - 87  

조재만 (계명대학교 환경과학과) ,  김해동 (계명대학교 환경방재시스템학과) ,  김인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조성환 (동일기술공사 부설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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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 포장의 표면온도를 저감시켜 도시 열섬 억제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 개발하고 있는 보수성(保水性) 포장재와 차열성(遮熱性) 포장재를 대상으로 지표면온도 저감효과에 관한 실외실험과 OSU 1D 모델을 이용하여 수치모의를 수행하였다. 또한, 관측결과와 모델결과의 비교를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의 표면온도를 저감시켜 도시 열섬 억제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 개발하고 있는 보수성(保水性) 포장재와 차열성(遮熱性) 포장재를 대상으로 지표면온도 저감효과에 관한 실외실험과 1D 모델을 이용하여 수치모의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서로 비교 ・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6의 3가지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심층토양의 함수율은 아스팔트에 의한 증발이 제어된다고 가정하여 0.001의 작은 값을 주었으며, 초기 지표면의 수분 역시 아스팔트를 가정하여 거의 0에 가까운 값을주었다. 이러한 초기 수분 조건은 지표면열수지방정식에서 잠열 플럭스를 적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 본 수치모의는 아스팔트 포장재의 알베도에 따른 지면온도와 대기온도의 변화를 보기 위해 지표면의 알베도를 0.1(아스팔트), 03(보수성 포장재), 0.6(차열성 포장재)의 3가지로 구분하였고 심층토양의 함수율은 아스팔트에 의한 증발이 제어된다고 가정하여 0.001의 작은 값을 주었으며, 초기 지표면의 수분 역시 아스팔트를 가정하여 거의 0에 가까운 값을 주었다. 이러한 초기 수분 조건은 지표면 열수지방정식에서 잠열 플럭스를적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토양 모형을 다층화하고 최상층을 아스팔트로 가정하여 계산을 실시하였다. 아스팔트 표면의 에너지 분포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표면의 열적인 요인뿐 아니라 지충과 대기 중의 열적인 요소를 이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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