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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유지보수 작업시 작업자 안전향상을 위한 위험도 분석 사례
Risk Assessment Case Study for the Track Worker Safet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June 01, 2004년, pp.247 - 253  

곽상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조연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왕종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reparation of KTX operation and electrifying the conventional line, many accidental fatalities were occurred in recent year. In order to improve track worker safety as low as possible, risk assessments are carried out in this study. As an input of risk assessment 5-year accident data were 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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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철도 작업자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사고자료를 활용하여 위험도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의 사고자료중 운행선 유지보수 작업에 대한 부분을 별도로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사고로 인한 피해는 크게 ①사망, 중상과 같은 인적피해, ②차량피해와 같은 물적 손실, ③열차지연과 같은 시간손실의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이 가능하다" 다양한 이들 가치를 비용으로 환산하여 종합하는 개념으로 사고예방비용(Value for Preventing Fatalthy, VPF)의 개념을 도입할 수 있으나 위험도 평가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족한 현 시점에서는 인적피해에 초점을 둔 위험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표 6에서 일부항목은 작업자 안전향상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으나 운행열차의 지장(시간비용), 차량피해(환경비용을 포함하는 물적손실), 작업 시간 감소로 인한 작업자 위험증가를 초래할 수 있어 향후의 추가적인 연구를 위해 포함시켰다. 인적측면에서 직접적인 피해를 유발하지는 않으나 향후 비용을 기준으로한 환산시에 필요한 위험 사건의 경우 발생건당 최소의 피해심각도인 0.005명 사망즉 1명의 경상)을 가정하여 순위를 정하였다. 향후 사고시나리오 분석에 근거한 각 사고별 세부적인 분석이 수행된다면 이러한 수치를 보다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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