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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동차 차륜 답면의 마모 및 결함에 대한 사례연구
The case study of wear and defects on the wheel tread for Metro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June 01, 2004년, pp.789 - 797  

이남진 ((주)로템 주행장치개발팀) ,  김정하 ((주)로템 주행장치개발팀) ,  김철근 ((주)로템 주행장치개발팀) ,  김진태 ((주)로템 주행장치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ear and defects on the wheel tread are caused by the interface between wheel and rail, the suspension system on bogie, the track condition and etc, which are interacted with complex mechanism. Because of the difficulty of analysis of wheel and rail interaction, the measuring data are necessary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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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요구에 본 연구에서는 상업운행중인 전동차의 차륜 답면을 주기적으로 측정한 자료를 바탕으로, 운행거리 경과에 따른 차륜 마모율의 추이, 차량 조건에 따른 차륜 마모량, 차륜 답면 결함을 분석하여, 항후 차륜 설계 및 차륜 유지보수, 차륜 수명을 예측하고자 한다.
  • 차륜 수명에 대한 검토에서 대상이 되는 전동차가 신선로에 운행을 시작하는 차량임과 주행거리가 13만km에 미치지 못한 점을 감안할 때 차륜 수명을 예측하고, 객관성을 확보하기에 부족한 부분은 있으나, 그 구체적 수치보다 방법적 접근방법에 무게를 두어 서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동차의 납품후 차량 시험 운행에서부터 상업운행에 이르기까지 차륜에 대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설계와 차량관리의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차륜의 삭정한계 측정 부위별로 주행거리당 마모량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삭정 한계를 초과하였을 때 차륜 삭정 작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10만km 주행거리당 마모량은 1편 성 전체 평균값과 차축위치, 좌우, 차량의 종류에 따라 각각 별도로 관리하여, 보다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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