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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차량(KTX)의 RCM적용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326 - 331  

임병옥 (한국철도공사 차량사업본부, 한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CM developed by American air industry in early 1960, its process is most realistic for some physical assets and it permits the system to maintain given function status through decision of demand about optimum maintenance. Therefore, many industries have selected RCM technique and have carried out 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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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TX-RCM 에서의 RAM 관리의 목적은 KTX 의 운용 자료를 수집, 검토하여 KTX-RCM 운용을 위한 신뢰성 기초자료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자료를 바탕으로 차량 제작사가 제시한 정량적인 자료를 준수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라 하겠다. 즉 차량 제작사에서 제공된 신뢰성 정보를 수집, 검토하여 시스템에 필요로 하는 신뢰성 정보를 구축하게 되고 구축된 신뢰성 정보는 KTX 운용자료 및 고장자료로부터 얻은 운용신뢰성 정보로 Bayesian 데이터 분석 방법에 의한 식(1) 에 의해 재검토되어 한국운용환경을 반영한 KTX 의신뢰성 특성정보가 된다.
  • 이러한 KTX 를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행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안정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차량의 안정화는 곧 완벽한 정비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RCM 의 기본 이론 및 한국 고속철도의 안전운행과 차량의 가용성, 정시성 확보의 일환으로 KTX-RCM 을 기존의 철도차량 전산시스템인 CMMS (Computerized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와 연계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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