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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철도차량 화재 안전도 평가에 대한 연구(II) (화재시뮬레이션 평가 사례를 중심으로)
Fire simulation for the subway carriage to the replacement of interior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207 - 212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종훈 (경민대학)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용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운형 (경민대학) ,  안치헌 (서울매트로, 차량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nducted computer simulation with FDS V4.0.5 for the subway carriage of Seoul Metro to the replacement of interior materials. We tried to use the real data for the simulation by testing the interior materials in our Lab. From the result of the simulation we could confirm the fire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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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03년에서 2006년 전반기에 거쳐 우리나라 전역의 도시철도에서 수행된 도시철도차량 내장재 개조사업의 일환이었던 수도권 전동차 개조사업의 안전도 평가 해석결과 사례를 정리한 것이다. 해석도구로는 FDS V4.
  • 그러나 안전성 입증을 위해 실물 단위에서 화재시험을 수행한다는 것은 매우 많은 비용이 드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일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방법이 신뢰성 있는 화재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철도차량에 대한 화재시뮬레이션 연구는 미국의 NIST나, 스웨덴의 SP 등을 비롯하여 각 국의 주요 화재연구기관에서 시도하는 안전도 평가기법이다.
  • 화재현상의 경우는 해석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일반적인 연소해석 모델로 계산하기에는 비효율적인 면이 있다. 그래서 FDS의 경우에도 계산의 효율성을 위하여 격자 구조를 육면체 형태로 간단하게 처 리하도록 되어 있으며 10센티미터 이하의 격자는 허용되지 않는데 본 연구에서 수행한 철도차량 내부 공간의 화재해석의 경우에도 이와 같은 해석코드 자체의 근본적인 한계는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미리 말해두고자 한다.
  • 우리 연구의 목적은 작은 규모의 다양한 화원 시나리오에 대피시간 확보 여부를 검증하려는 것은 아니다. 우리 연구의 목적은 가장 가혹한 방화 케이스에 대하여 내장재 교체효과에 따른 화재저항성의 비교에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방화 시나리오에 대한 검증을 먼저 수행하였다.
  • 해석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실제차량의 도 면을 활용하였으나 해석에 사용된 FDS 프로그램의 내재적인 한계를 내포되어 있다. 가급적 다양한 방화 시나리오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대구 방화사고의 경우에 해당하는 가솔린 4리터와 보다 용이하 게 휴대가 가능한 페트병 용량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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