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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선 궤도회로 결함진단을 위한 내부 모델링
A Internal Signal Modeling for a Defect Diagnosis of Track Circuit on HS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779 - 785  

박기범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개발센터) ,  이태훈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개발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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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속선에 사용 중인 UM71-C 궤도회로의 결함진단을 위한 내부 모델링 결과를 나타낸다. 실제, 고속선 운행선상의 샘플개소를 선정하여 환경에 따른 선로정수를 구하고 전송라인의 특성임피던스와 전파정수를 반영시켜 단락전류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임의의 지점에 결함을 발생시켜 측정한 결과와 시뮬레이션 수행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이러한 모델링 작업은 궤도회로 구성요소의 기능저하를 사전 예측하여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되어 질 수 있으며, 차상 검측시스템에서 얻어진 검측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해 유지보수에 활용 가능한 활용지침 및 분석기준을 작성하기 위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result of internal signal modeling for a defect diagnosis of the UM-71C track circuit using on HSL. Actually, We fixed a sample area within operating section on HSL and performed the simulations for short circuit current that is reflected characteristic impedance and propaga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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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상검측 시스템에서는 궤도회로에 유도되는 단락 전류(Icc)가 수집되는데 이러한 검측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송 라인의 특성 임피던스와 전파 정수 등에 영향을 미치는 선로 정수 R, L, G, C에 대한 기준값이 정해져야 한다.[1] 우리나라 고속선은 지형 특성상 토공구간, 교량 구간, 터널 구간으로 나눠진다. 각 구간별 선로 정수의 평균값은 설치 당시에 측정값이 존재하므로 그 값을 이용하여 샘플궤도회로에 적용하여 내부 모델링 작업을 수행하였다.
  • TC2402는 2400Hz를 반 송주파수로 사용하고 있으며 궤도 길이는 1, 502m, 보상콘덴서의 수량은 23개이다. 궤도회로의 등가 4단 자망의 계산은 전송 라인의 분포 정수회로와 일정한 간격의 보상콘덴서를 구간별 선로정수 값을 적용하여 수행하였고, 보상콘덴서의 값은 설치 당시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25㎌으로 일정하다는 가정 하에 계산하였으며, 변환 행렬식은 전송 라인 이론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 앞에서 언급한 TC2402 궤도 회로의 전기적인 특성을 반영한 단락 전류 시뮬레이션을 C10지점에서 저항을 변경시켜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출하였다. 시뮬레이션 데이터는 송전측의 송전 전압을 3V로 가정한 상태에서 수행하였으며, 단락 저항은 0.25Ω으로 가정하였다. 전기적절연구간(JES)에서 입력임피던스의 유도 성분을 보상하기 위해 레일에 평행하게 설치된 는 JES에서 조 는 로 나타낼 수 있는데, 정하기 위해 필요한 등 가 정전용량으로 여기에서는 90㎌으로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25Ω으로 가정하였다. 전기적절연구간(JES)에서 입력임피던스의 유도 성분을 보상하기 위해 레일에 평행하게 설치된 는 JES에서 조 는 로 나타낼 수 있는데, 정하기 위해 필요한 등 가 정전용량으로 여기에서는 90㎌으로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또한 JES는 양호한 조건에서 궤도회로의 신호와 연속 정보가 송수신될 수 있도록 하기에 충분한 임피던스를 갖는데, 그러므로 Zies 약 2Ω으로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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