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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회로 모델링을 이용한 KTX 궤도결함 진단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KTX Track Error Diagnosis Program using Track Circuit Modeling Methods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6 no.10, 2012년, pp.44 - 51  

안동준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계열) ,  이병곤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  남현도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velopment of the diagnosis system to preventative maintenance in the on-board measuring systems for in-cab electric inspection systems of high speed railway. The on-board measuring systems can inspect precisely whether ground signal system operate stably. In this pa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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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궤도 결함 진단의 목적은 지상신호시스템의 안정적인 작동 여부를 고속선 차상에서 정확하게 검측, 진단하는 것으로, 이를 위하여 궤도회로 특성분석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차상검측 데이터를 실시간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궤도회로의 전기회로 모델링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이 내장되고, 실제 차상검측 데이터를 실시간비교 하여 결함진단이 가능한 고장진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설계된 고장 진단프로그램으로 궤도회로의 주요 결함요인 중의 하나인 보상 커패시터 결함에 따른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현장측정 데이터와의 차이로 자동 진단할 수 있음을 보였으며, 추후 차상 검측 시스템에 탑재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운영하여 신뢰도 및 안정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 KTX 고속선에서 선로이상 진단 시스템에 요구되는 고장 진단 기능이 이 효율적으로 수행되려면, 선로정수 데이터로 단락 전류를 시뮬레이션하는 기능을 내장하고, 차상계측 시스템으로부터 실시간으로 측정되는 측정데이터와 비교하여 고장 유무를 신속하게 진단하는 고장진단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을 내장한 궤도결함 진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기존의 수행된 연구들의 주요 정보 및 진단 요구조건을 궤도결함 진단 프로그램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보상커패시터의 이상유무 측정은 년 2회 유지 보수자가 직접 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이러한 방법에 의한 유지보수는 비효율적일 수 밖에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선 궤도 결함 진단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차상검측을 통해 궤도 결함진단 분석기준을 수립하는 것이다. 궤도 결함 진단의 목적은 지상신호시스템의 안정적인 작동여부를 고속선 차상에서 정확하게 검측, 진단하는 것으로, 궤도회로 특성분석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차상검측 데이터를 비교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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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자동제어장치란? 고속선의 KTX 열차는 지상에서 전송하는 연속․불 연속정보 메시지를 차상안테나가 수신하여 현장의 이상유무를 검지하고, 신호시퀀스에 맞는 속도를 차상에 표시하는 차상신호시스템인 열차자동제어장치(ATC :Automatic Train Control)에 의해 운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차상신호시스템과 지상의 정보전송시스템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연속정보를 전송하는 매체인 궤도회로의 기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궤도 결함 진단의 목적은?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선 궤도 결함 진단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차상검측을 통해 궤도 결함진단 분석기준을 수립하는 것이다. 궤도 결함 진단의 목적은 지상신호시스템의 안정적인 작동여부를 고속선 차상에서 정확하게 검측, 진단하는 것으로, 궤도회로 특성분석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차상검측 데이터를 비교 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궤도회로의 전기회로 모델링, 시뮬레이션 데이터 추출등이 수행된 바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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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K. B. Park , T. H. Lee, G. C. Lee, "A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a dtect diagnosis of track circuit on HSL", Korean Socienty for Railay, Spring Conference, 2007. 

  2. K. B. Park , T. H. Lee, "A internal siganl modeing for a detect diagnosis of track circuit on HSL", Korean Socienty for Railay, Spring Conference, 2006. 

  3. N.Nedelchev, "Jointless track circuit length ",, IEE Proc., Electr. Power Appl, Vol. 146, Issue 1, pp. 69-74, January, 1999. 

  4. H. D. Nam, J. I. Choi, S. N. Oh, C. H. Kim, B. G. Lee, "Development of KTX track circuit simulation algorithm", KIEE, CICS 201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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